2015년 3월 14일에 시행한 사회복지직 9급 지방직 공무원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 (A책형) 입니다.


문 1. 신석기시대의 대표적인 유적에 해당하는 것은?
① 고창 고인돌
② 서울 암사동 움집
③ 나주 복암리 옹관묘
④ 춘천 율문리 철자형 집터

1. 정답 ②

신석기 시대 유적지는 큰 강가나 바닷가에 주로 위치하고 있다. 서울 암사동 유적지는 여러 층의 유적지로 되어 있으나 빗살무늬 토기와 돌도끼, 돌화살촉 등이 발견된 신석기 문화층이 주문화층이다. 이외 신석기 시대 유적으로는 한반도 최고의 신석기 집터 유적지인 양양 오산리 유적, 신석기 최고의 유적지인 제주 한경면 고산리가 있다.
① 고창 고인돌-청동기
③ 옹관묘-철기
④ 철자형 집터-철기



1. ②  난이도 하

신석기 시대 사람들은 땅을 1m 내외로 판 뒤 기둥을 세워 지붕을 얹은 움집에서 생활하였는데, 서울 암사동 움집터가 대표적 유적이다.

<오답 분석>
① 고창 고인돌은 청동기 시대 유적이다.
③ 옹관묘는 독무덤을 말하며 철기 시대의 무덤 양식이다.
④ 춘천 율문리 철자형 집터는 동예의 유적이다.

문 2. 다음 자료에 나타난 국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구릉과 넓은 못이 많아서 동이 지역 중에서 가장 넓고 평탄한 곳이다. 토질은 오곡을 가꾸기에는 알맞지만, 과일은 생산되지 않았다. …(중략)… 형벌은 엄하고 각박하여 살인자는 사형에 처하고 그 가족은 노비로 삼았다. 도둑질을 하면 12배로 변상케 하였다.
-삼국지-
① 단궁, 과하마, 반어피 등이 유명하였다.
② 해산물이 풍부하였고 민며느리제가 있었다.
③ 소를 죽여 그 굽으로 길흉을 점치기도 하였다.
④ 철이 많이 생산되어 낙랑, 왜 등에 수출하였다.

2. 정답 ③
제시된 자료는 부여에 대한 설명이다.
① 동예
② 옥저
④ 삼한의 변한



2. ③  난이도 하

 자료의 국가는 부여이다.

 부여에서는 전쟁이 일어났을 때에는 제천 의식을 행하고 소를 죽여 그 굽으로 길흉을 점쳤는데 이를 우제점법이라 했다.

<오답 분석>
① 동예, ② 옥저, ④ 삼한 중 변한


문 3.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인물로 옳은 것은?
이 인물은 불교 서적을 폭넓게 이해하고, 모든 것이 한마음에서 나온다는 일심 사상을 바탕으로, 다른 종파들과의 사상적 대립을 조화시키고 분파 의식을 극복하려고 노력하였다. 「대승기신론소」 , 「십문화쟁론」 등을 저술하기도 하였다.
① 원측
② 원광
③ 의천
④ 원효

3. 정답 ④

제시된 자료는 원효에 대한 설명이다. 원효는 신라 무열왕과 문무왕 시절의 승려로 <대승기신론소>, <화엄경소>, <금강삼매경론>, <아미타경소> 등을 저술하여 불교 이해의 기준을 마련하였다. 또한 화쟁 사상과 일심 사상, 십문화쟁론을 통해 중관파와 유식파 등 여러 종파의 통합을 강조하였다.

① 원측은 당의 삼장법사 현장에게 유식학을 배웠고 현장이 죽은 후 규기의 자은학파에 대항하여 서명사에서 스스로의 학설을 강의하며 서명학파를 형성하였다. 중국 당나라에서 주로 활동하였고 이후 원측의 제자들이 신라에 귀국해 유식학을 전파하여 법상종 성립에 영향을 주었다.

② 원광은 <세속오계>와 <걸사표>를 작성하였다.

③ 의천은 고려시대 승려로 송나라로 유학을 가서 천태종과 화엄종을 깊게 연구하였고 흥왕사에 교장도감을 설치하고 속장경(교장)을 조판하였다. 또한 숙종에게 주전도감을 설치하여 화폐 발행을 주장하였다. 교종을 중심으로 선종을 통합하기 위해서 국청사를 창건하였고 이곳에서 천태종을 창시하였다. 그리고 교관겸수, 내외겸전, 지관, 성상겸학, 교선일치 등을 강조하였으며 <대각국사문집>, <천태사교의주>, <신편제종교장총록> 등을 저술하였다.



3. ④  난이도 하

 자료는 원효에 대한 설명이다.

<오답 분석>
① 원측(613~696)은 독자적 유식학파를 세웠다.
② 원광은 청소년들에게 세속 5계를 전해주었다.
③ 의천은 고려 시대 교종과 선종의 통합에 힘썼다.

문 4. 다음의 시무책이 제안된 국왕 대의 사실로 옳은 것은?
불교를 행하는 것은 수신의 도요, 유교를 행하는 것은 치국의 본입니다. 수신은 내생의 자(資)요, 치국은 금일의 요무(要務)로서, 금일은 지극히 가깝고 내생은 지극히 먼 것인데도 가까움을 버리고 지극히 먼 것을 구함은 또한 잘못이 아니겠습니까?
① 12목을 설치하였다.
② 서경에 대화궁을 지었다.
③ 5도 양계의 지방 제도를 확립하였다.
④ 독자적 연호를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4. 정답 ①

제시된 자료는 최승로의 시무 28조 중 일부이다. 최승로는 고려 성종 시절 활동한 유학자이다.

① 고려 성종은 고려 초기의 금유 조장 제도를 폐지하였고, 전국을 10도로 행정구역화하였다. 또한 12목을 설치하고 지방관을 파견하여 호족을 억압하며 향직을 개편하였고, 서경을 부도읍으로 중시하여 분사제도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풍수사상의 영향을 받아 개경, 서경, 동경의 3경 제도를 완성하였다.

② 고려 중기 인종은 이자겸의 난 이후 서경 천도론에 호의적이어서 묘청·백수한 등의 요청으로 서경에 자주 행차하였으며 서경 임원역 부근에 대화궁을 짓고, 15항목의 유신지교를 발표하였다.

③ 고려 현종 때 5도 양계, 4도호부, 8목의 지방 제도가 완비되었다. 5도는 안찰사, 양계는 병마사가 관리하였다.

④ 고구려 광개토대왕이 최초의 연호인 ‘영락’을 사용하여 중국과 대등한 입장을 과시하였다. 고려시대에는 태조가 ‘천수’, 광종이 ‘광덕’, ‘준풍’의 연호를 사용하였다.



4. ①  난이도 하

 자료는 고려 6대 성종(981~997) 때 최승로가 국왕에게 바친 시무책(시무28조)이다.

 성종 때에는 983년에 전국에 12목을 설치하여 처음으로 지방관을 파견하였다.

<오답 분석>
② 17대 인종(1122~1146), ③ 8대 현종(1009~1031)

④ 고려에서는 1대 태조(918~936~943)가 천수라는 독자적 연호를 처음 사용하였고, 4대 광종(949~975) 때에는 광덕과 준풍이라는 독자 연호를 제정하기도 하였다.

문 5. 밑줄 친 ‘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는 공민왕 때에 성균관에서 성리학을 강론하였고, 이인임의 친원 외교를 비판하여 전라도 나주로 유배되었다. 조선왕조의 제도와 문물을 정리하고, 성리학을 통치 이념으로 확립하는 데에 커다란 역할을 하였다.
① 불교비판서인 '불씨잡변'을 남겼다.
② 만권당을 통해 원의 성리학자와 교유하였다.
③ 유교적 통치 규범을 담은 '속육전'을 편찬하였다.
④ 초학자를 위한 성리학 입문서인 '입학도설'을 저술하였다.

5. 정답 ①

제시된 자료의 밑줄 친 ‘그’는 정도전이다.

① 정도전은 1398년 불교의 여러 이론을 비판하는 <불씨잡변>을 저술하였다.

② 충선왕 때 이제현에 대한 설명으로 원의 수도에 설립된 만권당에서 원의 학자들과 교류하면서 성리학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였고, 귀국 후 이색 등에게 영향을 주어 성리학 전파에 이바지하였다.

③ <속육전>은 조선 태종 때 <경제육전> 이후의 조례와 개편된 <원육전>을 종합하여 하륜을 책임자로 하여 간행한 것으로 현존하지 않는다.

④ <입학도설>은 1390년 공양왕 시절 권근이 초학자들을 위하여 저술한 성리학 입문서이다.



5. ①  난이도 하

 자료의 밑줄 친 ‘그’는 정도전이다.

 정도전은 1370년(공민왕 19)에 성균관박사로 있으면서 명륜당에서 성리학을 수업, 강론했으며, 1375년(우왕 1)에는 이인임 등의 친원배명정책에 반대하다가 전라도 나주목 회진현으로 유배되기도 하였다.

 정도전은 "불씨잡변"을 저술하여 불교의 사회적 폐단과 철학적 비합리성을 비판하고, 성리학을 통치 이념으로 확립시켰다.

<오답 분석>
② 이제현 등, ③ 하륜 등, ④ 권근

문 6. (가)와 (나) 시기 사이에 있었던 역사적 사건으로 옳은 것은?
(가) 문주가 신라에서 군사 1만 명을 얻어 가지고 돌아왔다. 고구려 군사는 물러갔지만 이미 왕은 죽었고 성은 파괴되었다. 이에 문주가 왕으로 즉위하였다.
(나) 봄에 사비로 서울을 옮기고 국호를 남부여라 하였다.
① 근초고왕이 고구려 평양성을 공략하였다.
② 비유왕이 신라 눌지마립간과 동맹을 맺었다.
③ 무령왕이 지방의 22담로에 왕족을 파견하였다.
④ 왕성이 고구려 광개토왕의 군대에 점령당하였다.

6. 정답 ③

㈎는 고구려 장수왕이 한강 유역을 공격하여 백제의 개로왕을 전사시킨 시기의 상황이다.(475년)

㈏ 백제 성왕은 538년 웅진에서 사비(부여, 소부리)로 천도하였고 국호를 ‘남부여’로 개칭하여 부여의 정통을 강조하였다.

두 시기 사이의 대표적인 백제왕은 문주왕, 동성왕, 무령왕이 있다.

③ 무령왕은 22담로를 지방 주요 거점에 설치하여 왕자나 왕족을 파견하여 중앙 집권을 강화하였다.

① 근초고왕은 고구려와 황해도 지방을 두고 경쟁하였고, 371년 평양성을 공격하여 고구려의 고국원왕을 전사시켰다.

② 비유왕은 장수왕의 남하정책에 대항하여 433년 신라의 눌지마립간과 나제동맹을 결성하였다.

④ 백제 아신왕(392~405) 시기의 일이다.



6. ③  난이도 하

(가)는 475년의 고구려 장수왕의 한성 점령 및 백제 21대 개로왕 전사와 22대 문주왕 즉위, (나)는 538년의 백제 26대 성왕의 사비 천도 및 국호 남부여 개칭의 사건이다.

 이 사이 백제 25대 무령왕(501~523)이 지방의 22담로에 왕족을 파견해 지방 통제를 강화하였다.

<오답 분석>
① 근초고왕의 평양성 공격(371)
② 백제 비유왕과 신라 눌지마립간의 나제동맹(433)
④ 고구려 광개토대왕 재위(391~412)

문 7. 다음 제도들이 시행된 시기를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ㄱ. 전시과
ㄴ. 녹읍
ㄷ. 직전제
ㄹ. 과전법
ㅁ. 공법
① ㄱ→ㄴ→ㄹ→ㄷ→ㅁ
② ㄱ→ㄹ→ㄷ→ㄴ→ㅁ
③ ㄴ→ㄱ→ㄹ→ㅁ→ㄷ
④ ㄴ→ㄹ→ㄱ→ㅁ→ㄷ

7. 정답 ③

㈁ 녹읍은 고대 삼국시대 관료귀족에게 지급한 것으로 고려 초기에 폐지된 것으로 추정된다.

- ㈀ 전시과는 고려시대 태조의 역분전을 계승하고 당의 균전제를 모방한 것이다. 경종 때 시정 전시과로 시작하여 목종 때 개정되었고, 문종 때 제도적으로 완성되었다.

- ㈃ 과전법은 1391년 고려 말 국가 재정 확보와 신진 사대부의 경제적 기반 확보를 위해 시행되었다.

- ㈄ 공법은 조선 세종 때 연분 9등법과 전분 6등법을 실시하여 조세 제도를 정비하고자 실시되었다.

- ㈂ 직전법은 조선 세조 때 세습 토지의 증가와 과전의 부족으로 현직 관리에게만 수조권을 지급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7. ③  난이도 하

ㄱ. 전시과(고려),
ㄴ. 녹읍(신라),
ㄷ. 직전제{세조 12(1466년)},
ㄹ. 과전법{공양왕 3(1391년)},
ㅁ. 공법(연분9등법ㆍ전분6등법){세종 26(1444)}

 그러므로 순서는 ㄴ-ㄱ-ㄹ-ㅁ-ㄷ 이다.

문 8. 왜란이나 호란에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강홍립은 후금의 감정을 자극하지 않기 위해 후금과 휴전을 맺었다.
② 병자년에 청군이 서울을 점령하자 인조는 강화도로 피난하여 항전하였다.
③ 이순신이 이끄는 수군이 적군을 맞아 첫 승리를 한 것은 옥포해전이다.
④ 권율의 행주대첩, 김시민의 진주대첩, 이순신의 한산도대첩은 모두 승리한 싸움이다.

8. 정답 ②

② 인조는 정묘호란 당시 강화도로 피신하였고, 병자호란 때는 청의 남하로 강화도로 가지 못하고 남한산성으로 피난하였다.

① 광해군은 명의 파병 요청에 강홍립을 명의 원군으로 파견하였지만, 후금에 투항하도록 지시하는 등 명과 후금 사이에서 중립외교를 펼쳤다.

③ 이순신의 수군은 남해안 지방에서 옥포 승리를 최초로 시작하여 왜군의 침입을 격퇴하였다.

④ 권율의 행주대첩, 김시민의 진주대첩, 이순신의 한산도대첩은 임진왜란 3대첩으로 모두 왜군에게 승리한 전투이다. 특히 진주대첩의 경우는 일본군이 호남으로 진출하려던 계획을 좌절시킨 전략적으로 매우 중요한 승리였다.



8. ②  난이도 하

① 명의 원군 요청을 받은 조선의 광해군은 강홍립을 파견하면서 정세를 보고 판단하라고 명령하였다. 이에 1619년(광해군 11)에 조명 연합군이 후금에게 부차(심하) 전투에서 패하자 조선군 지휘자 강홍립은 후금에 투항하였다.

③ 임진왜란(임진전쟁)이 일어난 직후 조선 육군은 왜군에게 연전연패했으나, 이순신이 이끈 조선 수군은 옥포에서 첫 승리를 거둔 이후 당포ㆍ한산도 등지에서 연승을 거두어 남해의 제해권을 장악하였다.

④ 이순신의 한산대첩(1592.7), 김시민의 진주대첩(1592.10), 권율의 행주대첩(1593.1)은 임진왜란(임진전쟁) 3대첩으로 모두 조선군이 승리하였다.

<오답 분석>
② 1636년(인조 14)에 일어난 병자호란 때는 인조가 강화도로 피난이 늦어 세자와 함께 남한산성으로 피난하여 40여 일에 걸쳐 청군에 항전하다가 삼전도에서 항복하였다.

문 9. 조선 후기 대외무역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동래의 내상은 일본과의 사무역을 통해 거상으로 성장하기도 하였다.
② 경강상인은 중강후시나 책문후시를 통해 청과의 사무역에 종사하였다.
③ 17세기 이후 일본과의 관계가 정상화되면서 대일 무역이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④ 청에서 수입하는 물품은 비단, 약재, 문방구 등이었고, 청으로 수출하는 물품은 은, 종이, 무명, 인삼 등이었다.

9. 정답 ②

② 중강 후시나 책문 후시에서 청 상인과 사무역에 종사한 것은 만상이다. 경강상인은 강주인이라고도 불렸고, 한강을 근거지로 삼아 주로 서남 연해안을 오가며 미곡, 소금, 어물 등의 운송과 판매를 장악한 상인이다. 미곡을 매점매석하여 쌀값을 올려 순조 때 대규모 혼란을 초래하기도 하였다. 또한 선박의 제조와 판매 등 조선업에도 투자하였으며 이들의 배는 한강 배다리에 이용되었다.

① 내상은 동래를 근거지로 왜와 무역하였다.

③ 17세기 임진왜란 이후 광해군 때 부산포를 개항하고 기유약조를 체결하여 일본과 국교를 재개하였다. 또한 부산포(동래), 염포(울산), 제포(진해) 등의 왜관을 통해 개시무역을 하였다. 그리고 이후 왜관에서는 사무역으로 왜관 후시가 이루어지기도 하였다.

④ 청과는 개시 무역과 후시 무역이 이루어졌다. 의주의 중강 개시 무역에서 인삼과 말을 금지하였기 때문에 중강 후시가 열렸다. 이들 개시는 점차 후시로 변해갔으며 주로 만상들이 활동을 하였다. 비단과 약재, 문방구 등을 수입하였고, 종이, 무명, 인삼, 먹 등을 수출하였다.



9. ②  난이도 하

③ 일본과의 무역은 1609년(광해군 1)에 기유약조가 체결되어 조ㆍ일 간의 관계가 정상화되고 왜관이 설치되면서 활발하게 재개되었다.

<오답 분석>
② 경강 상인은 한강을 근거지로 하여 대동미 등 정부 세곡과 서울 지주들의 소작료 운송을 주도하여 거상으로 성장하였다. 의주의 만상이 중강 후시ㆍ책문 후시 등에서 청과의 사무역에 종사하였다.

문 10. 밑줄 친 ‘그’가 추진한 정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863년 철종이 죽자 아들을 왕위에 올린 는 세도정치로 인해 흐트러진 국가 기강을 바로잡아 민심을 수습하고, 땅에 떨어진 왕권을 강화하기 위하여 여러 개혁 정책을 과감히 추진하였다.
① 의정부의 기능을 부활시켰다.
② 양반에게 군포를 부담하게 하였다.
③ 만동묘만 남기고 사액 서원은 철폐하였다.
④ 경기, 삼남, 해서 등지에 사창제를 실시하였다.

10. 정답 ③

주어진 자료의 밑줄 친 ‘그’는 흥선대원군이다.

③ 흥선대원군은 양반과 유생들의 횡포를 막아 민생을 안정시키고, 지방 통제력을 강화시켜 왕권을 강화하려는 의도로 화양동 서원, 만동묘를 비롯한 서원 600개를 혁파하고, 모범이 되는 사액 서원인 도산 서원, 병산 서원 등 47개의 서원만을 남겨두었다.

① 흥선대원군은 비변사를 혁파(1865년)하고, 의정부와 삼군부(신영·남영·마병소)를 부활시켜 정치와 군사를 분리시켰다.

② 흥선대원군은 군정의 문란을 시정하기 위해서 군포를 호포로 전환하여 양반들에게도 군포를 징수하였다.

④ 흥선대원군은 환곡의 문란을 시정하기 위해서 환곡제를 사창제로 개혁하여 농민들의 불만을 경감시켰다. 하지만 함경도, 평안도, 강원도에서는 실시되지 않았다.



10. ③  난이도 하

 밑줄 친 ‘그’는 흥선대원군이다.

 대원군은 왕권 강호를 위해 1864년(고종 1)에 비변사를 축소ㆍ격하하고 의정부를 정상화시켰다. 또 대원군은 민생안정을 위해 1867년(고종 4)에 환곡 대신 사창제를 실시하였고, 재정 확보를 위해 1871년(고종 8)에 호포제를 실시하여 양반에게도 군포를 부담시켰다.

<오답 분석>
③ 대원군은 1865년(고종 2)에 서원 중에서 가장 대표적이며, 당시 노론 세력의 근거지로 가장 많은 폐해를 일으켰던 만동묘를 폐지하였고, 1871년(고종 8)에는 사액 서원 47개소를 제외한 600여개 소의 서원을 철폐하였으므로 모든 사액 서원을 철폐한 것은 아니었다.

 한편 만동묘는 1874년(고종 11)에 부활하였다.

문 11. 다음에 설명한 무덤 양식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돌로 방을 만들고 그것을 통로로 연결한 무덤으로 그 위에 흙으로 덮어 봉분을 만들었다. 일반적으로 앞방과 널방으로 구분하고 벽에 그림을 그려 넣기도 하였다.
① 쌍영총
② 무용총
③ 각저총
④ 장군총

11. 정답 ④

주어진 자료는 굴식돌방무덤에 대한 설명이다. 장군총은 고구려의 대표적인 돌무지무덤으로 만주 통구 지방에 있으며 장수왕릉으로 추정된다. 잘 다듬은 화강암으로 만든 피라미드 모양의 대형 돌무지무덤으로서 모두 7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상에 시체를 안치하였고, 벽화가 없다.



11. ④  난이도 하

 자료의 무덤 양식은 굴식돌방무덤이다. 고구려는 전기의 돌무지무덤 양식에서 후기는 굴식돌방무덤 양식으로 변화했다.

 고구려의 대표적 굴식돌방무덤으로는 쌍영총, 무용총, 각저총 등이 있다.

<오답 분석>
④ 장군총은 돌무지무덤이다.

문 12. 발해 무왕 대에 있었던 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전성기를 맞아 해동성국이라고 불리었다.
② 장문휴를 보내어 산둥 지방을 공격하였다.
③ 돌궐, 일본 등과 연결하면서 당, 신라를 견제하였다.
④ 동북방의 여러 세력을 복속하고 북만주 일대를 장악하였다.

12. 정답 ①

① 당으로부터 ‘해동성국’이라고 불렸던 시기는 발해 선왕 시절로 발해의 전성기로 최대 판도를 이루었다. 발해 선왕은 대야발의 후손으로 왕위에 올랐고 대부분의 말갈족을 복속시키고 요동으로 진출하여 요동의 소고구려국을 병합하였다.

② 무왕은 거란과 연합하여 수군 장문휴 장군을 산둥반도에 보내 당을 공격하였다.

③, ④ 발해 무왕은 영토 확장에 힘을 기울여 동북방의 여러 세력을 복속하고, 북만주 아래를 장악하였다. 이 시기 발해는 돌궐·일본 등과 연결하면서 당과 신라를 견제하여 동북아시아에서 세력 균형을 유지하였다.



12. ①  난이도 하

 발해 무왕(대무예, 719~737)은 여러 전쟁을 통해 발해의 영토를 확장하였다. 무왕은 동북방의 여러 세력을 복속하고 북만주 일대를 장악하였고, 장문휴로 하여금 수군을 동원하여 당의 산둥 반도(덩저우)를 공격하고(732), 당군과 요서에서 전쟁을 벌였다(732~733). 또한 외교 면에서 무왕은 727년에 일본에 사신을 보내는 등 돌궐, 일본 등과 연결하면서 당과 신라를 견제하였다.

<오답 분석>
① 발해가 해동성국이라고 불린 것은 9세기 선왕(818∼830) 이후이다.

문 13. 고려시대에 편찬된 역사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삼국유사」는 인종 때 왕명으로 편찬되었다.
② 「삼국사기」는 고구려 정통 의식을 반영하였다.
③ 「동명왕편」은 단군의 건국 이야기를 수록하였다.
④ 「제왕운기」는 우리 역사를 중국사와 대등하게 파악하였다.

13. 정답 ④

④ <제왕운기>는 고려 원 간섭기 충렬왕 시절 이승휴의 저서로 상권에서는 중국의 역사를 금나라까지 서술하였고, 하권에서는 단군부터 충렬왕까지의 우리나라 역사를 서술하여 중국과의 대등함을 강조하였다. 단군을 민족 시조로 삼으면서도 기존의 사서들과는 다르게 고구려·부여·삼한·옥저 등을 모두 단군의 후손으로 보아 우리 역사를 단일 민족사로 이해하였고, 삼교합일 사상의 입장에서, 유교적 입장에서 불교와 도교의 사상을 포용하여 서술하였다.

① <삼국유사>는 원 간섭기 충렬왕 시기 일연이 사찬으로 편찬한 것으로 왕력과 기이편, 효선편으로 구성되어 <삼국사기>에는 없는 민간설화의 내용이 다수 담겨있고 우리 역사의 출발점을 고조선으로 설정하고 단군신화를 실어 민족적 자주의식을 강화하였다. 여러 설화와 사회민속, 관습 등의 전통 문화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 민속학적 측면에서 중요한 자료가 되고 있다.

② <삼국사기>는 고려 중기 인종 때 묘청의 난 직후 김부식이 중심이 되어 왕명에 따라 편찬한 관찬 사서로 유교사관에 입각한 신라 계승 의식이 강하게 나타나 있다. 사대적 입장에서 고조선과 삼한의 역사를 일부러 배제하고 삼국시대에만 한정하였다. 또한 진취적·자주적·고구려 계승 의식을 배제하고 있다. 내용면에서는 신라에 비중을 크게 두고 고구려와 백제의 역사를 축소·왜곡(건국시기를 신라→고구려→백제 순으로 기록)하였다.

③ <동명왕편>은 고려 무신 집권기에 이규보가 <구삼국사>의 동명왕본기를 인용하여 동명왕의 업적을 오언시로 쓴 장편 영웅 서사시이다. 유·불·선과 민간 신앙을 수용하여 자주의식과 금에 대한 자신감을 고양하였다. 이규보는 고려 중기의 유교적, 합리주의 사관을 비판하였다.



13. ④  난이도 하

 서사시의 형식을 취하고 있는 이승휴의 "제왕운기"는 "삼국유사"와 같이 단군을 민족의 시조로 서술하여 우리 역사를 중국사와 대등하게 파악하였다.

<오답 분석>
① "삼국사기"에 대한 설명이다.

② "삼국사기"는 신라 정통 의식을 반영하였다. 고구려 정통 의식을 반영한 대표적인 사서는 이규보의 "동명왕편"이다.

③ 이규보의 "동명왕편"에는 고구려의 건국 이야기가 수록되었다. 단군의 건국 이야기는 일연의 "삼국유사", 이승휴의 "제왕운기" 등에 있다.

문 14. 다음의 칙령을 발표한 정부가 추진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 울릉도를 울도로 개칭하여 강원도에 부속하고 도감을 군수로 개정하며 군등(郡等)은 5등으로 할 것

○ 군청은 태하동에 두고, 울릉 전도(全島)와 죽도․ 석도를 관할할 것
① 회사령을 공포하였다.
② 청국과 간도협약을 체결하였다.
③ 양전사업을 실시하고 지계를 발급하였다.
④ 독도는 일본과 상관이 없다는 태정관 지령을 내렸다.

14. 정답 ③

제시된 자료는 대한제국의 고종 황제의 칙령 제41호의 내용이다.

③ 대한제국은 광무개혁 당시 민생 안정, 국가 재정 확보, 토지의 소재와 근대적 토지 제도에 근거한 지세제도를 위해서 1899년 실시되었지만 1904년 중단되었다. 1899년 양지아문, 1901년에는 지계아문이 설치되어 양전과 지계발급이 이루어졌다. 소유권이 확인된 소유주에게는 한국 최초의 근대적 토지 소유권 제도인 지계를 국가에서 발급하였다.

① 회사령은 1910년대 일제가 조선에서의 회사 설립을 조선 총독부의 허가를 받도록 규정하여 민족 기업을 억압하기 위해 시행한 것이다.

② 간도협약은 일제가 1905년 조선의 외교권을 박탈한 뒤 청나라와 간도문제에 관한 교섭을 벌이다가 남만주 철도 부설권과 푸순 탄광 채굴권을 얻는 대가로 간도를 청나라에 넘겨준 협약이다.

④ 태정관 지령은 1877년 일본의 삼권을 총괄 지휘한 태정관에서 발간한 문서로 메이지 정부가 독도를 자국 영토 밖이라고 선언한 것이다.



14. ③  난이도 하

 자료는 대한제국의 ‘칙령 제41호’(1900)이다.

 대한제국(1897~1910)은 1901년 설립한 지계아문에서 대한전토지계(지계)를 발급했고, 1902년 3월 양지아문을 지계아문에 통합함으로써 지계아문은 지계 발급과 양전 사업을 함께 시행하였다.

<오답 분석>
① 회사령(1910)은 조선 총독부가 공포하였다.
② 간도협약(1909)은 일제가 대한제국 정부를 배제하고 청과 맺었다.
④ 태정관 지령(1877)은 일본이 내렸다.

문 15. 다음 사건으로 맺은 조약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875년 9월 일본 군함의 불법 침입으로 조선군과 일본군이 포격전을 벌였다. 조선이 문호개방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인다는 이유였다. 이에 일본은 포격전의 책임을 조선측에 씌워 전권대사를 파견하고 무력으로 개항을 강요하였다.
① 일본의 자유로운 연해 측정을 허용하였다.
② 청은 랴오둥 반도와 타이완 등을 일본에 할양하였다.
③ 청과 일본은 조선에 대한 파병권을 동등하게 가졌다.
④ 공사관 경비를 구실로 일본 군대가 주둔하게 되었다.

15. 정답 ①

제시된 자료는 1875년의 운요호 사건에 대한 내용이다. 이후 일본은 청의 방해를 막기 위해 조선과 청의 종속 관계를 이유로 운요호 사건의 책임을 청에 물었고 청은 문제 확대를 꺼려 명성 황후 정권에 일본과 조약을 맺도록 권유하였다. 그 결과 1876년 최초로 근대적 조약인 강화도 조약이 체결되었다.

① 강화도 조약은 외국과 맺은 최초의 근대적 조약으로, 일본의 요청으로 부산과 원산, 인천을 개항해야 했으며, 해안측량권, 치외법권을 포함하고 있는 명백한 불평등 조약이다.

② 청·일 전쟁 이후 1895년 청이 일본에 강화를 요청한 시모노세키 조약이다.

③ 갑신정변 이후 1885년 청과 일본이 영국의 주재로 맺은 텐진 조약이다.

④ 임오군란 이후 일본과 조선 사이에 맺어진 제물포 조약에 대한 것이다.



15. ①  난이도 하

 자료의 사건은 운요호 사건(1875)이다. 이 사건으로 현대식 무기를 앞세운 일본에 참패한 조선은 일본의 요구를 받아들여 1876년(고종 13)에 강화도 조약(조일수호조규, 병자수호조약)을 맺었다.

 강화도 조약에서는 일본이 조선의 연해를 자유롭게 측정하도록 함으로써 주권 침해를 당하였다.

<오답 분석>
② 시모노세키 조약(1895),
③ 톈진 조약(1885),
④ 제물포조약 조약(1882)

문 16. 다음 상황이 벌어지던 시기의 사회 모습으로 옳지 않은 것은?
○ 근래 사족들이 향교에 모여 의논하여 수령을 쫓아내는 것이 고질적인 폐단입니다.
○ 영덕의 구향(舊鄕)은 사족이며, 소위 신향(新鄕)은 모두 향리와 서리의 자식입니다. 근래 신향들이 향교를 주관 하면서 구향들과 서로 마찰을 빚고 있습니다.
① 부농층이 성장하여 향임직에 진출하였다.
② 농촌 공동체 생활을 주도하는 향도가 등장하였다.
③ 수령이 세금을 부과할 때 향회가 자문 역할을 하였다.
④ 촌락 단위의 동약이 실시되고 동족 마을이 만들어졌다.

16. 정답 ②

주어진 자료는 조선 후기 향촌 사회의 모습이다.

② 향도는 신라시대부터 시작된 농민 공동체 조직으로 공동 노동과 상장 등의 의례를 서로 도왔다. 주로 매향 활동을 하면서 구원을 기도하는 종교적인 단체였으나 조선시대는 향도 조직이 향약에 흡수되었으며 상장을 도와주는 것은 상두꾼으로 분리되었다.

① 조선 후기 경제적으로 부유한 신향들은 부족한 재정을 보충해 주는 대가로 면임과 이정 등 향직에 임명되었다.

③ 18세기 중엽 이후 신향과 구향 간에 향회의 주도권을 놓고 향전이 발생하였고 신향의 승리로 향회를 신향이 장악하였고, 이후 향회는 부세자문 기구로 변질되었다.

④ 조선 후기 성리학 질서의 약화와 양반층의 계층 분화, 향촌에서 부농의 성장으로 사족들의 지배력이 약화되었다. 사족들은 동족 마을과 서원, 사우를 통하여 자신들의 신분적 권위를 유지하기 위해서 노력하였다.



16. ②  난이도 하

 자료는 조선 후기 향촌 사회의 권력 투쟁을 보여준다. 처음 사료는 영조 7년 9월의 영조실록이며, 두 번째 사료는 영조 23년 6월 15일의 "승정원일기"의 기록이다.

 조선 후기 향촌은 처음에는 재지 사족이 수령을 쫓아낼 정도로 강했으나, 점차 관권층과 새로 성장한 부농층, 서리층 등이 주축이 된 신향이 결합하면서 재지사족의 힘을 약화시켰다. 그로 인해 기존 향반인 구향과 신향이 향촌 사회의 주도권을 놓고 다투는 향전이 일어났다.

 이 시기 향촌 사회에서는 요호부민이라 불리는 부농층이 새로이 성장하여 향임직에 진출하였고, 수령과 향리 등 관권이 강해지면서 향회는 지방 양반의 이익을 대변하던 자치 기구에서 수령의 부세 자문 기구로 성격이 변하였다.

 한편 향촌 사회에서 힘이 약해진 양반들은 군현을 단위로 하여 농민을 지배하기 어려워지자 촌락 단위로 동약을 조직하였고, 이에 따라 전국에 많은 동족 마을이 만들어졌다.

<오답 분석>
② 향도는 고려 시대에 처음 등장하였다.

문 17. 다음의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1930년대 「조선사회경제사」, 「조선봉건사회경제사」 등을저술하여 유물사관의 입장에서 한국사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자 하였다.
<보  기>
ㄱ. 진단학회의 결성과 진단학보의 발행을 주도하였다.
ㄴ. 국민당 창당을 주도하고 미군정에서 민정 장관을 역임 하였다.
ㄷ. 조선민족의 진로 라는 글에서 ‘연합성 신민주주의’를 제창하였다.
ㄹ. 한국사가 정체적이며 타율적이라 주장하는 식민사학을 비판하였다.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ㄷ, ㄹ
④ ㄱ, ㄹ

17. 정답 ③

㈂ <조선민족의 진로>에서 백남운은 민족 독립을 국제 노선에 의해 이미 주어진 것으로 간주한 박헌영 노선을 비판하고 좌우가 합작하여 민주적인 연합정부를 세우자라고 주장하였다.

㈃ 백남운은 한국사가 세계사적인 보편 법칙에 따라 발전하였음을 강조하면서 정체성론을 비판하였다.

㈀ 문헌 고증의 방법을 통해 한국사를 실증적으로 연구하였고 진단학회를 조직하여 청구 학회에 대항한 실증 사학은 사실을 객관적으로 밝히려는 순수 학술 활동을 목표로 랑케 사관을 강조하였다. 대표자로는 손진태, 이병도, 신석호 등이 있다. 실증사학자들은 일제의 침탈성과 식민지 권력에 대해서는 무관심하거나 피해갔다.

㈁ 안재홍에 대한 설명으로 건국 준비 위원회에 참여하였고 이후 탈퇴하여 조선 국민당을 조직하였다. 그리고 1947년 미군청정의 민정장관을 역임하였다.



17. ③  난이도 중

 자료의 인물은 사회경제사학자 백남운이다.

ㄷ. 백남운은 1946년 4월에 "조선민족의 진로"를 발표하여 연합성 신민주주의를 주장했다. 백남운은 연합성 신민주주의에서 민주 정치와 민주 경제는 표리 관계라 동시에 시행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토지 문제의 해결 등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ㄹ. 백남운, 이청원 등의 사회경제사학자들은 유물사관에 입각하여 한국사도 세계사적인 발전 과정을 따라 발전해왔음을 주장하면서 일제 식민사관의 타율성론과 정체성론을 비판하였다.

<오답 분석>
ㄱ. 백남운은 진단학회에 참여하지 않았다. 진단학회는 이병도, 손진태 등이 주도하였다.

ㄴ. 안재홍에 대한 설명이다. 안재홍은 1945년 조선건국위원회의 부위원장이 되었으나, 단체가 공산주의자들에게 점거 당하자 같은 해 9월 국민당을 결성하여 당수가 되었다. 그는 1947년에는 과도입법의원 의원이 되고, 미군정청 민정장관이 되어 활동하기도 하였다.


문 18. 일제 강점기 생활 모습을 묘사한 것으로 옳은 것은?
① 대한천일은행 앞에서 회사원이 제국신문을 읽었다.
② 빈민이 토막촌을 형성하였고 걸인처럼 생활하였다.
③ 육영 공원에 입학한 청년이 선교사로부터 영어를 배웠다.
④ 서울의 학생이 미국인이 운영하는 전차를 타고 등교하였다.

18. 정답 ②

일제강점기는 1910년 한일합병이 이루어진 때부터 1945년 해방이 선언된 때까지이다.

② 일제강점기에 일본인들은 청계천을 기준으로 남촌에, 한국인들은 주로 북촌에 거주하였다. 그리고 서울 변두리에는 빈민들이 토막집을 짓고 살았다.

① 천일은행은 1899년 서울의 거상들이 조직한 민족 은행으로 일제의 강요로 1912년 2월 상호를 조선상업은행으로 개칭하였고, 1950년 한국상업은행으로 발전하였다. 제국신문은 1898년 발행을 시작하여 1910년 8월에 발행을 중단하였다.

③ 육영공원은 1866년 설립된 최초의 근대적 관립학교로 젊은 관리나 양반 자제들은 교육하였다. 이후 1894년 중단되어 한성외국어학교에 통합되었다.

④ 전차는 1899년 서대문에서 청량리(홍릉)까지 처음으로 완공되었다. 전차는 처음 대한제국과 미국이 합자한 한성전기회사에서 운영하였지만, 일제강점기에는 일본 회사가 운영하였다.



18. ②  난이도 중

 일제 강점기 조선 총독부의 토지조사사업으로 땅을 잃은 농민들은 도시로 와서 변두리 공유지에 흙으로 지은 토막(움막)에 살면서 걸인처럼 지냈다.

<오답 분석>
① 대한천일은행은 1899년에 서울에 설립된 후 1910년 국권 상실로 '대한'이라는 용어를 폐기했으며, 1912년에 조선상업은행으로 개칭하였다.
 ‘제국신문’은 1898년에 창간하여 1910년에 폐간하였다.

③ 육영(育英) 공원은 1886년에 개교하여 1894년에 폐교하였다.

④ 전차는 처음에는 대한제국 정부와 미국인 콜브란이 합자한 한성전기회사에서 운영하여 서울전차 1단계(서대문-청량리) 부설(1898)과 정식 개통(1899)을 하였다. 한성전기회사는 1904년에 한미전기회사로 개칭하였는데, 1909년 일제가 콜브란으로부터 한미전기회사를 인수하면서 전차 운행권을 가져갔다.

문 19. 다음의 법령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제5조 정부는 다음에 의하여 농지를 취득한다.
 2. 다음의 농지는 적당한 보상으로 정부가 매수한다.
  (가) 농가 아닌 자의 농지
  (나) 자경하지 않은 자의 토지
  (다) 본 법 규정의 한도를 초과하는 부분의 농지
① 소작료는 1/3제로 제한하였다.
② 유상 매수, 유상 분배를 원칙으로 하였다.
③ 가구당 농지 소유를 3정보 이내로 제한하였다.
④ 농지를 매각한 지주는 지가증권을 교부받았다.

19. 정답 ①

제시된 자료는 이승만 정부의 농지개혁법의 내용이다.

①, ③ 농지개혁은 농민에게 3정보를 한도로 유상으로 분배하였고 분배받은 농민은 5년간 연 수확량의 150%를 지가로 상환하였다. 소작료를 1/3로 제한했을 때는 미군정 시기이다.
② 농지개혁은 유상몰수·유상분배를 원칙으로 하였다.

④ 농지개혁 당시 정부는 지가 증권을 지주에게 지급하여 이를 통해 농업 자본가에서 산업 자본가로의 전환을 유도하였다.



19. ①  난이도 하

 자료의 법령은 농지개혁법이다.

 1949년 6월 농지 개혁법이 제정ㆍ공포되고, 1950년 3월 일부 개정되어 5월부터 농지개혁이 시행되었다. 농지개혁은 한 가구당 3정보를 소유 상한으로 하여 그 이상의 토지는 국가가 지주에게 지가증권을 발급하여 매수하고, 소작농에게는 농지를 배분하는 대신 수확량의 30%를 5년 동안 현물로 상환하게 하는 유상 매입ㆍ유상 분배 방식을 원칙으로 하였다.

<오답 분석>
① 정부는 농민에게 소작료 대신 수확량의 30%를 5년 동안 현물로 상환하게 하면서 농지를 소유하게 하였다. 소작료를 수확량의 1/3을 초과하지 못하도록 한 것은 미군정의 조치이다.

문 20. 다음의 협정과 관련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군사 분계선을 확정하고 쌍방이 이 선에서 2 km씩 후퇴하여 비무장지대를 설정한다. 비무장지대는 완충지대로서 적대 행위로 인해 우려되는 사건을 미리 방지한다.
① 협상 과정에서 휴전 반대운동이 있었다.
② 협정 조인으로 발췌개헌 파동이 야기되었다.
③ 협상 과정에서 정부는 반공포로를 석방하였다.
④ 협정 조인 이후 정부는 미국과 한미상호방위조약을 체결하였다.

20. 정답 ②

제시된 자료는 1953년 7월 조인된 6‧25전쟁에 대한 정전협정의 내용이다.

② 발췌개헌은 1952년에 자유당이 대통령 직선제와 양원제 국회, 내각 책임제를 약간 가미한 개헌안을 국회에 제출하고 기립 방식의 만장일치로 통과시킨 것이다.

① 휴전회담 당시 남한 정부와 국민들은 휴전회담에 반대하였고, 북진 통일을 주장하였다.

③ 휴전협상 중 이승만은 미국에 한미상호방위조약을 요구하며 휴전협정을 방해할 목적으로 수감된 포로들 중 반공 포로들을 대규모로 석방하였다.

④ 휴전 협정 이후 1953년 10월 한국 정부의 휴전 반대에 대한 설득의 일환으로 한미상호방위조약을 체결하였고 1954년 ‘한·미 합의의사록’을 통해 한국군의 작전 지휘권을 유엔군 사령부에 양도하였다.



20. ②  난이도 하

 자료의 협정은 1953년 7월 27일 UN군과 북한ㆍ중공 사이에 체결된 정전협정(휴전협정)이다.

 정전 협상 중 이승만 정부는 휴전에 반대하여 정전 회담에 참여하지 않고 휴전 반대 운동을 조정했으며, 1953년 6월에는 거제도에 수용되어 있던 반공 포로를 석방하였다. 이에 미국은 경제 원조와 주한 미군 주둔을 약속하여 남한 정부의 동의를 얻었고, 휴전 협정 조인 직후인 1953년 10월에 한국과 미국은 한미상호방위조약을 체결하였다.

<오답 분석>
② 발체개헌은 휴전 협정 전인 1952년에 부산에서 이승만 정부가 폭력을 동원하여 부산정치 파동을 일으키면서 통과시켰다.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문제 PDF 다운로드
문제 HWP 다운로드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