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6월 27일에 시행한 지방직 교육행정직 9급 공무원 시험 교육학개론 기출문제 (A책형) 입니다.


[문 1] 교육의 목적을 내재적․외재적 목적으로 구분할 때 <보기>에서 외재적 목적에 해당하는 것으로만 묶은 것은?
[ 보 기 ]
ㄱ. 국가 경쟁력 강화   ㄴ. 지식의 형식 추구
ㄷ. 인적자원의 개발   ㄹ. 합리적 마음의 계발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ㄷ, ㄹ

<해설> 정답 ②

· ㄱ, ㄷ은 외재적 목적이고, ㄴ, ㄹ은 내재적 목적이다.

· 외재적 목적은 교육하는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다른 목적달성 즉 정치․경제․사회․문화발전을 위한 수단이라 본다.

· 내재적 목적은 교육은 다른 어떤 것의 수단으로서의 가치를 가지기 전에 그 자체로서 가치
로운 것이라 보는데, 대표자가 Dewey와 Peters이다. ㄴ은 피터스의 교육내용이고, ㄹ은 피터스의 자유교육의 목적에 해당한다.

[문 2] 18세기 유럽의 계몽주의 교육사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인간의 이성적 능력을 신뢰하였다.
② 전통적인 관습과 권위에 도전하였다.
③ 인문․예술교과를 통한 감성교육을 강조하였다.
④ 교육을 통한 무지의 타파와 사회 개혁을 추구하였다.

<해설> 정답 ③

· 18세기 유럽의 계몽주의는 ‘사람이 보편적으로 갖고 있는 이성을 지상원리로 간주하여, 자유로이 연구하여 지식의 증진과 보급을 중시하는 사상으로, 이성에 의해 과거의 인습, 사회제도, 형식주의 인간관, 비과학적인 세계관 등의 기존 권위를 비판하여 사람과 사회의 몽매와 불합리함을 타파하고 합리적인 완전한 사회와 인간관계를 형성하려는 사상이다.

③은 19c 신인문주의 교육사조에 해당한다. 신인문주의는 ‘이성 또는 지성으로서 해명할 수 없는 인생의 비밀을 감성적․심미적인 태도로 인생을 탐구’하려는 것이었다.

[문 3] 다음 내용에 해당하는 우리나라 교육제도는?
[ 보 기 ]
· 유(儒)․불(佛)․선(禪) 삼교의 통합
· 청소년들의 심신을 수련하는 교육 집단
· 원광(圓光)의 세속오계를 통한 교육이념의 체계화
① 고구려의 경당 ② 신라의 화랑도
③ 고려의 국자감 ④ 조선의 성균관

<해설> 정답 ②

· <보기>는 공통적으로 화랑도에 해당한다.

· 신라고유의 풍류사상에 유․불․선등 외래사상을 섭취하여 진흥왕 37년(576)에 만들었다. 또한 화랑도는 신라가 유교문화의 영향을 받아 관료체제가 정비되기 이전부터 엘리트 청소년을 위한 독특한 교육조직으로, 고대 신라 귀족 청년들의 샤머니즘적․군사적․교육적 조직이었다.

· 화랑도의 지도이념은 원광법사의 세속오계(사군이충, 사친이효, 교우이신, 임전무퇴, 살생유택)에 잘 나타나 있다. 화랑들에게 충(忠)과 효(孝), 신(信)을 강조하였는데, 이는 국가에 대한 충성을 중요시하였다.

[문 4] 고대 그리스의 소크라테스 교육사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덕(德)과 지식은 동일하다고 주장하였다.
② 도덕성 함양을 위해 습관형성을 주장하였다.
③ 교육방법으로 대화법과 산파술을 사용하였다.
④ 절대적이고 객관적인 진리의 존재를 역설하였다.

<해설> 정답 ②

②는 로크의 주장이다.

· 소크라테스는 ‘인간은 만물의 척도’라는 명제를 가지고 사색의 출발점으로 삼았다. 따라서 인간이 만물의 척도라면 무엇보다 자기 자신을 잘 알아야 한다고 보았다. 또한 소크라테스는 무지를 자각하게 하는 방법으로서 대화의 상대자가 스스로 참된 지식에 도달하게 하는 대화법을 사용하였다. “너 자신을 알라”라는 문구는 자신의 무지에 대한 자각을 통해 보편적․객관적․절대적 진리의 중요성을 일깨운 명언이다.

[문 5] 다음 ㉠과 ㉡에 해당하는 용어로 올바른 것은?
[ 보 기 ]
· 타일러(R. Tyler)는 교육과정 개발 단계를 ( ㉠ ), 학습경험 선정, 학습경험 조직, 교육평가로 제시하였다.

· 워커(D. Walker)가 제안한 교육과정 개발단계는 강령(plaform), ( ㉡ ), 설계(design)로 구성된다.
① 교육목표 설정 숙의(deliberation)
② 교육내용 결정 숙의(deliberation)
③ 교육목표 설정 처방(prescription)
④ 교육내용 결정 처방(prescription)

<해설> 정답 ①

· 보기의 ㉠은 교육목표설정이고, ㉡은 숙의의 단계이다.

· 타일러(R. Tyler)는 저서「교육과정과 수업원리」에서 교육과정과 수업은 연속적 과정이며, 이를 계획하기 위해서는 4가지(교육목표, 학습경험선정, 학습경험조직, 평가) 질문에 대답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 워커(D. Walker)는 토대다지기, 숙의, 설계의 3단계를 제시하였는데, 이 중에서 ‘숙의’란 다양한 대안을 검토하고 가장 그럴듯한 대안을 선택하는 것으로, 다양한 대안들간의 충돌을 제거하는 것이 목적이다.

[문 6]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① 사전에 계획된 조직적이고 계통적인 수업을 선호한다.
② 학문의 핵심적인 아이디어 또는 기본원리 및 개념을 중시한다.
③ 문화유산 가운데 영구적이고 객관적인 사실, 개념, 법칙을 강조한다.
④ 학생의 실생활 내용을 주로 다루며, 학생 흥미 위주의 수업을 지향한다.

<해설> 정답 ④

①③은 교과중심 교육과정이고, ②는 학문중심 교육과정이다.

④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아동중심, 학생중심, 활동중심, 생활중심의 교육과정’으로,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에 의해 행해지는 일체의 경험과 활동’이라 정의된다. 또한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아동의 필요․흥미․경험 + 사회문제 중심’을 교육내용으로 하여 전인양성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

[문 7] 다음에서 설명하는 교수․학습방법은?
[ 보 기 ]
· 브루너(J. Bruner)에 의해 제시되었다.

· 수업의 과정은 ‘문제인식, 가설설정, 가설검증, 적용’의 순으로 진행된다.

· 교사는 지시를 최소한으로 줄이고, 학생 스스로 자발적인 학습을 통해서 학습목표를 달성하도록 지도한다.
① 설명학습
② 협동학습
③ 발견학습
④ 개별학습

<해설> 정답 ③

· <보기>의 발견학습은 브루너가 중시했던 교수․학습방법으로, 소크라테스의 대화법, 루소의 아동중심교육사상, Dewey의 사상, Bruner의 신본질주의 철학에 기원을 둔다. 발견학습이란 교사의 지시를 최소한으로 줄이고 학생 스스로 자발적인 학습을 통해서 학습목표를 달성하도록 하는 교수․학습과정의 형태이다.

․발견학습은 학문탐구중심 교육과정에서 강조되며, 기본개념이나 원리를 학생들 스스로가 깨닫게 되어 탐구능력과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문 8] 체제적 교수설계(ADDIE) 모형에서 ‘개발(development)’단계에 해당하는 활동은?
① 교수자료 및 매체를 제작한다.
② 학습자의 선수지식 정도를 확인한다.
③ 수업목표에 따라 단원의 계열을 결정한다.
④ 학습과제의 특성과 하위 요소 간의 관계를 파악한다.

<해설> 정답 ①

① 개발단계의 역할(기능)은 교수자료의 제작 또는 개발과정이고, 세부활동은 교수자료제작, 형성평가 설계 및 실시와 수정이다.

[문 9] 정보를 장독립적 양식과 장의존적 양식으로 구분할 때, 장독립적 양식을 지닌 학습자의 일반적인 특징으로 옳은 것은?
① 정보를 분석적으로 처리한다.
② 개별학습보다 협동학습을 선호한다.
③ 비구조화된 과제의 수행에 어려움을 겪는다.
④ 교사 또는 동료 학생과의 대인 관계를 중시한다.

<해설> 정답 ①

· 장독립적 인지양식은 어떤 사물을 지각할 때, 그 사물의 배경이 되는 주변장의 영향을 받지 않거나 적게 받는 사람이다. 장독립적 인지양식을 지닌 학습자는 심리적 분화가 잘된 사람으로 자신의 주변에 있는 다른 사람 및 세계를 보다 분화된 방식으로 경험하며 자신이 경험한 것을 잘 분석하고 구조화한다.

[문 10] 다음 내용에 가장 부합하는 동기이론은?
[ 보 기 ]
학생들의 학습동기는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숙달(mastery)에 초점을 맞추는 학생의 공부의 목적을 학습자체에 두고 지식이나 기능을 습득하며, 적극적으로 학습활동에 참여하고, 도전적인 과제를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둘째, 수행(performance)에 초점을 맞추는 학생은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능력을 과시하거나 인정을 받기 위해 공부하며, 어려운 과제보다 쉬운 과제를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① 강화이론(reinforcement theory)
② 충동감소이론(drive reduction theory)
③ 목표지향성이론(goal orientation theory)
④ 인지부조화이론(cognitive dissonance theory)

<해설> 정답 ③

· <보기>는 동기이론 중 목표지향성이론에 해당한다. 목표지향성이론에서의 학습자는 숙달
지향성과 수행지향성 학습자로 나눌 수 있는데, 숙달지향학습자는 학습자들은 새로운 기술과 상황을 습득함으로써 자기 자신의 능력을 발전시킨다. 그리고 어려운 과제가 주어질 때 오히려 그러한 도전을 즐기고 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신념으로 좀 더 생산적인 문제해결 전략을 전개해 나가는 집단 유형이다.

· 수행지향성 학습자는 자기능력을 인정받기 위하여 평가시험에서 높은 점수를 받기 원하거나, 다른 학습자들보다 더 나은 성취를 보이려 한다. 따라서 좀 더 어려운 과제가 주어지면 관심도가 떨어지고, 신념이 약해지며 심리적 압박감을 갖게 되어 문제 해결 전략 또한 체계적이지 못하게 되는 집단 유형이다.

[문 11] 다음 내용과 가장 관련이 깊은 상담이론가는?
[ 보 기 ]
· 비지시적 상담 혹은 내담자 중심 상담이론을 제안하였다.

· 인간의 잠재력과 성장 가능성을 신뢰하며,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의 인간관계를 중시하였다.

· 상담자의 자세로 진실성(congruence),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 공감적 이해를 강조하였다.

·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fully functioning person)이 되는 것을 상담의 목표로 하였다.
① 올포트(G. Allport)
② 로저스(C. Rogers)
③ 프랭클(V. Frankle)
④ 매슬로우(A. Maslow)

<해설> 정답 ②

· <보기>는 공통적으로 로저스에 해당한다.
1942년 로저스(C.R. Rogers)의『상담과 심리치료』에서 체계화된 상담이론으로, 환자중심상담, 내담자 중심상담, 인간중심상담이라 부른다. 비지시적(인간중심적)상담은 자아이론에 근거한 것으로, 피상담자인 학생이 위주가 되며, 상담자인 교사는 학생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보조 촉진역할을 하게 된다. 이 상담은 상담자가 허용적 분위기(rapport)를 조성하여 학생이 자기성찰과 수용을 통해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

[문 12] 규준참조(norm-referenced) 평가와 비교할 때, 준거참조(criterion-referenced) 평가의 특징으로 가장 옳은 것은?
① 정규분포곡선과 표준점수를 기초로 한다.
② 선발적 교육관보다 발달적 교육관에 근거한다.
③ 검사도구의 타당성보다는 신뢰도와 문항곤란도를 중시한다.
④ 학생들 사이의 개인차를 강조함으로써 경쟁심을 조장할 수 있다.

<해설> 정답 ④

④ 규준참조평가의 단점에 해당한다. 규준참조
평가는 한 학생의 학업성취도를 그가 속해 있는 집단의
결과에 비추어 상대적으로 나타내는 평가방법으로, 개인
차변별이 주된 기능이다.

[문 13] 다음 내용과 다른 입장을 가진 교육사회학자는?
[ 보 기 ]
· 사회를 유기체에 비유한다.
· 사회의 각 부분은 상호의존적이다.
· 학교의 사회적 기능은 사회화, 선발 및 배치에 있다.
· 사회의 각 부분은 사회 전체의 유지와 조화에 기여한다.
① 파슨즈(T. Parsons)
② 드리븐(R. Dreeben)
③ 뒤르껨(E. Durekeim)
④ 번스타인(B. Bernstein)

<해설> 정답 ④

․<보기>는 공통적으로 기능주의 교육사회학에 해당한다. 기능주의 교육사회학자는 ①②③이다. 이에 반해 번스타인은 문화재생산론으로 갈등주의에 해당한다.

[문 14] 다음 내용에 가장 부합하는 ‘교육의 평등’은?
[ 보 기 ]
· 학업성취도가 낮은 학생들에게 보충교육을 실시한다.
· 농촌과 도서 벽지의 학생들에게 추가적인 교육자료를 제공한다.
· 구체적 정책으로는 농어촌지역 학생 대학입학특별전형제, 기회균등할당제 등이 있다.
① 교육조건의 평등
② 교육투입의 평등
③ 교육과정의 평등
④ 교육결과의 평등

<해설> 정답 ④

· <보기>는 교육결과의 평등이다. 교육결과의 평등이란, 교육을 받는 것은 학교에 다니는 데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고, 배워야 하는 것을 배우는데 목적이 있으므로 교육결과가 같지 않으면 결코 평등이 아니라는 것이다. 또한 결과를 평등하게 하기 위하여 우수한 학생보다 열등한 학생에게 더 많은 교사의 노력과 시간이 주어져야 하고, 더 좋은 교육조건이 제공되어야 한다는 롤즈(J. Rowls)의 보상적 평등주의가 적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문 15] 평생교육에 이론적 기초를 제공한 학자와 그가 주장한 핵심개념이 올바르게 연결된 것은?
① 일리치(I. Illich) - 인간자본론
② 랭그랑(P. Lengrand) - 순환교육
③ 허친스(R. Hutchins) - 문화재생산이론
④ 놀스(K. Knowles) - 안드라고지(Andragogy)

<해설> 정답 ④

① 일리치는 탈학교 사회라는 저서에서 학교제도가 없어진 것을 상정하고 그 대안으로 ‘무형식적 공간으로서의 학습망’을 제안하였다.

② 랭그랑은 ‘삶과 앎’을 위한 새로운 교육제도들이 만들어져야 한다고 보고, 평생교육은 인지적과정 뿐만 아니라 정서적․심미적․직업적․정치적․신체적인 면을 포괄하는 전일적인 것이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③ 허친스는 학습사회론의 선구자로, 학습사회를 ‘모든 성인 남녀에게 언제든지 정시제의 성인교육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학습, 자기실현, 인간됨을 목표로 해서 모든 제도가 그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가치전환에 성공한 사회’라 정의하였다.

④ 노울스는 성인교육이 그동안 전통적인 아동교육학의 개념과 방법론에 의해 지배받아 왔다는 것에 대하여 문제를 제기하고 성인교육론(Andragogy)을 제시하였다.

[문 16] 다음은 학교장이 교직원들에게 당부한 내용이다. 이 내용과 가장 부합하는 교육행정의 원리는?
[ 보 기 ]
학교의 주요 결정에 교육 주체의 참여를 보장하고, 공익에 초점을 두면서 행정의 과정을 공개하며, 학교 내 다른 부서들과 이해와 협조를 바탕으로 사무를 집행해 주기를 바랍니다.
① 민주성의 원리
② 자주성의 원리
③ 합법성의 원리
④ 효율성의 원리

<해설> 정답 ①

· <보기>의 민주성의 원리는 교육행정 실천에 있어서 주로 독단과 편견을 배제하고, 교육정책 수립에 있어서 광범위한 참여와 공정한 민의의 반영이 전제되어야 한다. 민주성 원리는 합법성 원리보다 훨씬 적극적 개념으로 ‘각종 위원회 제도, 교육행정에의 시민참여, 행정의 공개성과 공익성, 행정과정의 민주화, 시민의 선거 참여’등이 포함된다.

[문 17] 토마스(K. Thomas)의 갈등관리이론에 근거할 때, 다음 모든 상황에서 가장 효과적인 갈등관리의 방식은? 
[ 보 기 ]
· 조화와 안정이 특히 중요할 때
· 자신이 잘못한 것을 알았을 때
· 다른 사람에게 더 중요한 사항일 때
· 패배가 불가피하여 손실을 극소화할 필요가 있을 때
① 경쟁
② 회피
③ 수용
④ 타협

<해설> 정답 ③

· ‘수용’은 주장하지 않는 대신에 협력하는 방식이다. 행정가는 조직구성원의 필요에 양보하고 자기를 희생하는 행동유형으로, <보기>와 같은 상황에 적합하다.

[문 18] 목표관리기법(MBO)의 절차를 다음과 같이 4단계로 구분할 때, (    )에 들어갈 활동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보 기 ]
1단계 : 전체 교육목적을 명확하게 개발한다.
2단계 : 직위별로 성취해야 할 목표를 정한다.
3단계 : 서로 다른 목표들을 전체 목적에 따라 조정하고 통합한다.
4단계 : (      )
① 의사결정의 목록을 작성한다.
② 세부 사업 계획 및 소요 예산을 산출한다.
③ 활동에 걸리는 기대 소요 시간을 산정한다.
④ 성과 및 결과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한다.

<해설> 정답 ④

․목표관리기법은 1945년 드럭커(P. Durcker)가 『경영의 실제』(The Practice of Management)에서 목표와 자기 통제에 의한 관리라는 용어를 사용한 데서 유래되었다. 이 기법은 조직구성원인 상사와 부하가 공동목표를 위해 활동하고 그 활동의 결과를 조직의 목표에 비추어 평가․환류시키는 능력주의적인 조직운영 기법이다.

[문 19] 다음의 특징과 가장 일치하는 학교예산편성제도는?
[ 보 기 ]
· 전년도 예산편성과 상관없이 신년도 사업을 평가하여 예산을 결정한다.
· 창의적이고 자발적인 사업의 구상과 실행을 유도할 수 있다.
· 사업이 기각되거나 평가 절하되면 비협조적 풍토가 야기될 수 있다.
① 기획예산제도
② 품목별예산제도
③ 영기준예산제도
④ 성과주의예산제도

<해설> 정답 ③

· 영기준예산제도는 과거의 예산이나 사업을 기준으로 예산을 편성하는 것이 아니고, 매 회계연도마다 모든 사업을 새로 시작한다고 생각하고 영(Zero)에서 시작하여, 설정하고자 하는 사업을 새로이 평가하고 조정함으로써 예산을 편성하는 기법으로, 신규사업은 물론이고 계속사업까지도 그 능률성․필요성을 종합적으로 분석․검토하여 우선순위를 결정하여 그 결과에 따라 예산을 편성하는 것이다.

[문 20] 현행「국가공무원법」에 근거할 때, 교육공무원의 의무가 아닌 것은?
① 종교에 따른 차별 없이 직무를 수행하여야 한다.
② 직무를 수행할 때 소속 상관의 직무상 명령에 복종하여야 한다.
③ 국민 전체의 봉사자로서 친절하고 공정하게 직무를 수행하여야 한다.
④ 직무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서 자기 개발과 부단한 연구를 하여야 한다.

<해설> 정답 ④

④는 교육공무원의 의무가 아니라 모든 국가공무원이 갖추어야 할 기본자세에 해당한다.





문제 및 정답 PDF 새탭에서 보기
문제 및 정답 PDF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