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3일에 시행한 경찰직 공무원 2차 시험 수사 기출문제 입니다.


1. 수사의 조건에 관한 설명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범의유발형 함정수사는 수사의 필요성에 반하기 때문에 허용되지 않는다.
② 수사의 조건이란 수사권의 발동(개시)과 행사(실행)의 조건을 말한다.
③ 수사의 필요성은 강제수사뿐만 아니라 임의수사의 경우에도 그 조건이 되며, 수사의 필요성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행하는 수사처분은 위법한 수사처분이다.
④ 피의자를 체포·구속할 때는 증거에 의해 뒷받침되는 객관적 혐의가 있어야 한다.

해설 ① 범의유발형 함정수사는 수사의 상당성에 반한다.

정답 ①


2.「수사첩보 수집 및 처리 규칙」상 첩보에 관한 설명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수사첩보의 보존기간은 2년, 수사첩보 전산관리대장 보존기간은 10년이다.
② 수사첩보에 의해 사건해결 또는 중요범인을 검거하였을 경우 첩보제출자를 사건을 해결한 자 또는 검거자와 동등하게 특별승진 또는 포상할 수 있다.
③ 이송을 하는 첩보의 평가 및 처리는 이송받은 관서의 평가 책임자가 담당한다.
④ 경찰서 단위에서 내사할 가치가 있는 범죄첩보는 기록으로 평가한다.

해설 ④ 경찰서 단위에서 내사할 가치가 있는 범죄첩보는 통보로 평가한다.

❐ 범죄첩보의 성적평가
정답 ④


3. 유류품 수사의 착안점에 관한 설명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동일성 – 유류품과 범행시의 관계, 즉 유류품이 범행시와 동일한 상태로 보전되어 있는가를 검토한다.

② 기회성 – 유류품과 현장과의 관계, 즉 범인이 현장에 유류할 기회가 있었는가를 검토한다.

③ 관련성 – 유류품과 범행과의 관계, 즉 유류품이 직접 범행에 사용된 것인가를 검토한다.
 
④ 완전성 – 유류품과 범인과의 관계, 즉 유류품이 범인의 물건이 확실한가를 검토한다.

해설
① 유류품과 범행시의 관계, 즉 유류품이 범행시와 동일한 상태로 보전되어 있는가를 검토하는 것은 ‘완전성’이다.

② 옳은 지문

③ 유류품과 범행과의 관계, 즉 유류품이 직접 범행에 사용된 것인가를 검토하는 것은 ‘동일성’이다.

④ 유류품과 범인과의 관계, 즉 유류품이 범인의 물건이 확실한가를 검토하는 것은 ‘관련성’이다.

❐ 유류품 수사의 착안점
정답 ②


4. 경찰에 독자적 수사권을 부여하자는 찬성 측의 논거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현재 국가정책적 고려를 요하는 범죄나 법률관계가 복잡한 범죄 이외에 경찰이 인지한 대부분의 일상범죄에 대한 수사개시는 사법경찰관의 독자적인 판단에 의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②「형사소송법」상 사법경찰관이 작성한 피의자신문조서와 검사가 작성한 피의자신문조서의 증거능력 차이로 인하여 사건이 송치된 후 피의자에 대한 검찰의 불필요한 중복조사가 이루어지고 있다.

③ 경찰수사기관은 검사와 상급경찰의 이중의 지휘를 받게 됨에 따라 행정조직의 기본원리인 명령통일의 원리에 위배되고 수사행정의 효율화를 저해한다.

④ 법률전문가인 검사가 수사의 전 과정을 지휘함으로써 법률지식 미흡으로 인한 법집행의 왜곡을 막을 수 있다.

해설 ④법집행의 왜곡방지는 반대론의 근거이다.

❐ 독자적 경찰수사권 부여 찬성론과 반대론의 이론적 근거
정답 ④


5.「범죄수법공조자료관리규칙」상 수법원지 폐기사유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피작성자가 사망하였을 때
② 피작성자가 80세 이상이 되었을 때
③ 수법원지 작성 후 10년이 경과하였을 때(단, 전산입력 자료는 삭제하지 아니한다.)
④ 피의자가 검거되었을 때 

해설 ④ 피의자가 검거되었을때는 수법원지를 작성한다.

❐ 수법원지와 피해통보표의 폐기사유
정답 ④


6.「공직선거법」에 대한 다음 설명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공직선거법」상 선거운동을 할 수 없는 미성년자는 19세 미만의 자를 말한다.

② 입후보와 선거운동을 위한 준비행위는「공직선거법」상 선거운동으로 보지 않는 행위에 해당한다.

③「공직선거법」상 국회의원선거의 선거기간은 10일이다.

④「공직선거법」상 예비후보자는 대통령선거의 경우 선거사무장을 포함하여 10인 이내 선거사무원을 둘 수 있다.

해설 ③「공직선거법」상 국회의원선거의 선거기간은 14일이다.

정답 ③


7.「범죄수사규칙」상 장물수사에 관한 설명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중요 장물수배서는 수사본부를 설치하고 수사하고 있는 사건에 관하여 발하는 경우의 장물수배서를 말한다.

② 경찰관은 장물수배를 할 때에는 발견해야 할 장물의 명칭, 모양, 상표, 품질, 품종 그 밖의 특징 등을 명백히 하여야 한다.

③ 보통 장물수배서는 기타 보통사건의 수사를 위하여 발부하는 것으로 홍색용지를 사용한다.

④「범죄수법공조자료관리규칙」제10조의 수법원지에 수록·전산 입력한 피해품은 장물수배로 본다.

해설
① 수사본부를 설치하고 수사하고 있는 사건에 관하여 발하는 경우의 장물수배서는 ‘특별중요장물수배서’이다.

② 옳은 지문

③ 보통 장물수배서는 기타 보통사건의 수사를 위하여 발부하는 것으로 백색용지를 사용한다.

④「범죄수법공조자료관리규칙」제10조의 피해통보표에 수록·전산 입력한 피해품은 장물수배로 본다.

❐ 장물수배서의 종류
정답 ②


8. 수사의 수단에 관한 설명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추리수사는 듣는 수사와 보는 수사의 보충적 수사로 추리의 선에 따라 수사자료를 입수하는 수사수단이다.

② 횡적수사는 폭을 넓혀 가는 수사이며, 범행과 관계있는 자료의 발견·수집을 목적으로 하는 수사활동으로 현장관찰, 탐문수사가 이에 해당된다.

③ 종적수사는 깊이 파고드는 수사이며, 수집된 특정 자료의 성질, 특징 등을 깊이 통찰하여 범인에 도달하는 수사활동으로 유류품수사, 행적수사가 이에 해당된다.

④ 횡적수사는 노력과 시간에 있어 비경제적이고, 종적수사는 한정된 자료로 판단을 그르칠 가능성이 있다. 

해설 ③ 행적수사는 횡적수사에 해당한다.

❐ 수사의 수단
정답 ③


9.「통신비밀보호법」상 통신제한조치와 통신사실확인자료에 관한 설명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몇 개인가?
㉠ 전기통신에 대하여 당사자의 동의 없이 전자장치 등을 사용하여 통신의 음향·문언·부호·영상을 청취·공독하여 그 내용을 지득 또는 채록하거나 전기통신의 송·수신을 방해하는 것을 “검열”이라고 한다. 

㉡ 범죄수사를 위한 통신사실확인자료 제공을 받은 사건에 관하여 공소를 제기하거나, 공소의 제기 또는 입건을 하지 아니하는 처분(기소중지결정은 제외)을 한 때에는 그 처분을 한 날부터 30일 이내에 통신사실확인자료 제공을 받은 사실과 제공요청기관 및 그 기간 등을 서면으로 통지하여야 한다.

㉢ 전기통신개시·종료시간, 가입자의 전기통신일시는 통신사실확인자료에 해당된다.
① 0개
② 1개
③ 2개
④ 3개 

해설 틀린지문은 ㉠이다.

㉠ 전기통신에 대하여 당사자의 동의 없이 전자장치 등을 사용하여 통신의 음향·문언·부호·영상을 청취·공독하여 그 내용을 지득 또는 채록하거나 전기통신의 송·수신을 방해하는 것을 “감청”이라고 한다.

정답 ②


10. 공조수사의 종류에 관한 설명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평상공조 - 평소 예견가능한 일반적인 공조로서 수배, 통보, 조회, 촉탁 등이 있다.

② 비상공조 - 현재 제기되는 당면문제에 대한 공조수사 활동으로서 불심검문, 미행, 잠복 등이 있다.

③ 자료공조 - 자료의 수집과 조회제도가 있다.

④ 종적공조 - 상·하급 관서는 물론 관서 내의 상·하급 부서 내지 상·하급자 상호 간의 상명하복 관계를 의미한다. 

해설 ② ‘활동공조’는 현재 제기되는 당면문제에 대한 공조수사 활동으
로서 불심검문, 미행, 잠복 등이 있다.

❐ 공조수사의 종류
정답 ②


11.「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상 규정된 마약류에 관한 설명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대마에는 대마초의 뿌리와 종자를 제외한다.

② 대마초 종자의 껍질을 흡연 또는 섭취하는 행위는「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의 처벌 대상이 아니다.

③ 다른 약물이나 물질과 혼합되어 다시 제조하거나 제제할 수 없고, 그것에 의하여 신체적 또는 정신적 의존성을 일으키지 아니하는 것으로서 총리령으로 정하는 것을 한외마약이라 한다.

④ 양귀비는 마약에 해당한다.

해설 ② 대마초 종자의 껍질을 흡연 또는 섭취하는 행위는「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의 처벌 대상이다.

정답 ②


12.「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상 규정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성폭력범죄의 피해자가 19세 미만이거나 신체적인 또는 정신적인 장애로 사물을 변별하거나 의사를 결정할 능력이 미약한 경우에는 피해자의 진술 내용과 조사 과정을 비디오녹화기 등 영상물 녹화장치로 촬영·보존하여야 한다.

②「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제2조 제3호 및 제4호의 죄와 제3조부터 제9조까지의 죄는 디엔에이(DNA)증거 등 그 죄를 증명할 수 있는 과학적인 증거가 있는 때에는 공소시효가 20년 연장된다.

③ 성폭력범죄에 대하여는 자기 또는 배우자의 직계존속을 고소할 수 있다.

④ 신체적인 또는 정신적인 장애가 있는 사람에 대하여「형법」제298조 강제추행의 죄를 범한 경우에는 공소시효를 적용하지 아니한다.

해설 ②「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제2조 제3호 및 제4호의 죄와 제3조부터 제9조까지의 죄는 디엔에이(DNA)증거 등 그 죄를 증명할 수 있는 과학적인 증거가 있는 때에는 공소시효가 10년 연장된다.

정답 ②


13. 다음 설명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버스기사 등 운행 중인 자동차의 운전자를 폭행하는 자를 가중 처벌할 수 있도록 규정되어 있는 법률은「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이다.

②「형법」상 모욕죄는 친고죄에 해당한다.

③「형법」상 강요죄는「가정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에 규정된 가정폭력범죄에 해당되지 않는다.

④ 동거하는 친족은「가정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상 가정구성원에 해당한다.

해설 ③「형법」상 강요죄는「가정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에 규정된 가정폭력범죄에 해당된다.

정답 ③


14.「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상 규정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소위‘왕따’인 따돌림도 학교폭력에 해당된다.

② 학교폭력 현장을 보거나 그 사실을 알게 된 자는 학교 등 관계 기관에 이를 즉시 신고하여야 한다.

③“가해학생”이란 가해자 중에서 학교폭력을 행사하거나 그 행위에 가담한 학생을 말한다.

④ 피해학생에 대한 서면사과는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에 해당하지 않는다.

해설 ④ 피해학생에 대한 서면사과는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에 해당한다.

❐ 학교폭력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
정답 ④


15.「특허법」상 특허권에 관한 설명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특허권 침해행위는 친고죄이다.

② 법인 대표자의 특허권 침해행위는 대표자와 함께 양벌규정에 의해 법인도 처벌된다.

③ 특허를 허위 또는 혼동하기 쉽게 표시한 자는「부정경쟁방지 및 영업비밀보호에 관한 법률」에 의해 처벌된다.

④ 특허권의 존속기간은 특허권을 설정등록한 날부터 특허출원일 후 20년이 되는 날까지로 한다.

해설 ③ 특허를 허위 또는 혼동하기 쉽게 표시한 자는「특허법」에 의해 처벌된다.

정답 ③


16.「범죄수사규칙」및「지명수배 등에 관한 규칙」상 수배에 관한 설명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지명통보란 경찰관서장이 다른 경찰관서에 관련된 범죄사건에 대하여 그 피의자, 증거물 그 밖의 수사상 참고가 될 사항을 발견하였을 때 지체 없이 적당한 조치를 취하는 동시에 그 취지를 해당 경찰관서에 통보하는 것이다.

② 소재발견한 지명통보자에 대하여 지명통보가 여러 건인 경우에는 법정형이 가장 중한 죄명으로 지명통보 사실 통지서를 작성하여 교부하고 지명통보자 소재발견 보고서를 작성한다. 

③ 지명수배자를 수배관서가 위치하는 특별시, 광역시, 도 이외의 지역에서 검거한 경우에는 검거한 경찰관서의 사법경찰관이 체포 또는 구속의 통지를 하여야 한다. 

④ 지방경찰청장은 지명수배·지명통보를 한 후, 6월이 경과하여도 검거하지 못한 자들 중 중요지명피의자를 매년 6월과 12월 연 2회 선정하여 경찰청장에게 중요지명피의자 종합 공개수배 대상자를 보고하여야 한다.

해설
① 지문은 참고통보에 대한 설명이다.

② 소재발견한 지명통보자에 대하여 지명통보가 여러 건인 경우에는 각 건마다 지명통보 사실 통지서를 작성하여 교부하고 지명통보자 소재발견 보고서를 작성한다.

③ 옳은 지문

④ 지방경찰청장은 지명수배·지명통보를 한 후, 6월이 경과하여도 검거하지 못한 자들 중 중요지명피의자를 매년 5월과 11월 연 2회 선정하여 경찰청장에게 중요지명피의자 종합 공개수배 대상자를 보고하여야 한다.

정답 ③


17. 컴퓨터 바이러스의 발전단계를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 은폐형바이러스 ㉡ 암호화바이러스 ㉢ 원시형바이러스
㉣ 갑옷형바이러스 ㉤ 매크로바이러스
① ㉢→㉡→㉠→㉣→㉤
② ㉣→㉤→㉠→㉡→㉢
③ ㉢→㉠→㉡→㉣→㉤
④ ㉠→㉤→㉣→㉢→㉡

해설
컴퓨터 바이러스의 발전단계는
㉢ 원시형바이러스
→㉡ 암호화바이러스
→㉠ 은폐형바이러스
→㉣ 갑옷형바이러스
→㉤ 매크로바이러스 순이다.

❐ 컴퓨터바이러스 발전단계
• 1세대 : 원시형바이러스-돌바이러스, 예루살렘바이러스
• 2세대 : 암호화바이러스-폭포바이러스, 느림보바이러스
• 3세대 : 은폐형바이러스(브레인 바이러스, 조쉬 바이러스, 512 바이러스, 4096 바이러스 등)
• 4세대 : 갑옷형바이러스(고래바이러스, FCL바이러스 등)
• 5세대 : 매크로바이러스

정답 ①


18. 화재사건 수사에 관한 설명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화인의 3요소는 화원, 가연물, 공기(특히, 산소)이다.
② 발화건물의 기둥, 벽, 가구류는 발화부를 향하여 사방으로부터 도괴된다.
③ 화원가옥은 다른 연소가옥에 비하여 소실도가 높다.
④ 출화부는 발화부의 아래쪽에 있는 경우가 많다.

해설 ④ 발화부는 출화부의 아래쪽에 있는 경우가 많다.

정답 ④


19. 절도사건 수사에 관한 설명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범인이 들를 만한 음식점 등에서 범행 전후의 행적수사는 범인중심 수사에 해당한다.
② 인상착의에 의한 수사는 현장중심 수사에 해당한다.
③ 연고감 수사는 피해자중심 수사에 해당한다.
④ 부근 거주자로부터 범죄에 관계있는 사항의 탐문은 피해자중심 수사에 해당한다.

해설

① 범인이 들를 만한 음식점 등에서 범행 전후의 행적수사는 현장중심수사에 해당한다.

② 인상착의에 의한 수사는 범인중심 수사에 해당한다.

③ 옳은 지문

④ 부근 거주자로부터 범죄에 관계있는 사항의 탐문은 현장중심 수사에 해당한다.

❐ 절도사건 수사
정답 ③


20.「출입국관리법」및「출입국관리법 시행령」에 따른 출국금지 사유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형사재판에 계속 중인 사람
② 징역형이나 금고형의 집행이 끝나지 아니한 사람
③ 벌금 1천만 원 이상을 내지 아니한 사람
④ 추징금 1천만 원 이상을 내지 아니한 사람

해설 ④ 추징금 2천만 원 이상을 내지 아니한 사람이 출국금지 사유에 해당한다.

❐ 출국금지와 출국정지
정답 ④




2016년 경찰직 2차 일반 공채, 101경비단 시험문제 HWP 다운로드
2016년 경찰직 2차 경행 경채 시험문제 HWP 다운로드
2016년 경찰직 2차 학교전담경채 경채 시험문제 HWP 다운로드
정답 HWP 다운로드
정답 JPG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