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25일에 시행한 서울시 9급 공무원 시험 영어 기출문제 입니다.


※ 다음 중 밑줄 친 단어와 뜻이 가장 가까운 것은? (1~3)

1.
Parents must not give up on kids who act rebellious or seem socially awkward; this is a normal stage most youngsters go through and eventually outgrow.
① passive
② delirious
③ disobedient
④ sporadic

정답) ③

난이도) 중

출제영역) 어휘 - 동의어 찾기

풀이)
rebellious는 ‘반역하는, 반항적인; 고집 센’이라는 뜻으로, '순종하지 않는; 불효의‘라는 뜻의 disobedient와 의미가 가장 비슷하다.

해석)
부모들은 사회적으로 서툴러 보이거나 반항적으로 행동하는 아이들을 포기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이것은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경험하고 결국에는 성장하면 없어지는 정상적인 단계이다.

어휘)
give up 포기하다
rebellious a. 반역하는, 반항적인; 고집 센
awkward a. 서투른, 섣부른; 다루기 곤란한, 귀찮은
youngster n. 젊은이, 청년
go through ~을 겪다, 경험하다
outgrow v. ~에 들어가지 못할 정도로 커지다; 성장하여 (습관 등을) 벗어나다
passive a. 수동적인, 수동의; 순종적인
delirious a. 정신 착락의; 헛소리하는
disobedient a. 순종하지 않는; 불효의
sporadic a. 때때로 일어나는, 산발적인



정답 ③

단어숙어정리:
give up on 포기하다
outgrow [àutgróu] v. 성장하여 (습관·취미 등을) 벗어나다
rebellious [ribéljəs] a. 반항적인, 고집 센
delirious [dilíriəs] a. 헛소리하는. 기뻐서 흥분한
disobedient [dìsəbíːdiənt] a. 순종치 않는
sporadic [spərǽdik] a. 때때로 일어나는(occasional), 산발적인

해석:
부모들은 반항하거나 또는 사회 적응을 잘 못하는 자녀들을 포기해서는 안 된다. 이것은 대부분의 아이들이 겪는 그리고 궁극적으로 벗어나게 되는 정상적인 단계이기 때문이다.



2.
He was born to a wealthy family in New York in 1800s. This circumstance allowed him to lead a prodigal existence for much of his life.
① perjury
② unstable
③ pernicious
④ lavish

정답) ④

난이도) 중

출제영역) 어휘 - 동의어 찾기

풀이)
prodigal은 ‘낭비하는; 방탕한; 풍부한’이라는 뜻의 다의어로, 이 문장에서는 ‘풍부한, 호화로운’이라는 뜻으로 쓰였다. 따라서 lavish와 의미가 가장 비슷하다.

해석)
그는 1800년대 뉴욕의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났다. 이러한 환경은 그의 삶의 대부분을 호화로운 생활을 하도록 만들었다.

어휘)
circumstance n. 상황, 환경
prodigal a. 낭비하는; 방탕한; 풍부한
existence n. 존재, 실재, 현존; 생활
perjury n. 거짓 맹세, 위증(죄)
unstable a. 불안정한, 흔들거리는; 변하기 쉬운
pernicious a. 유해한, 유독한, 치명적인
lavish a. 아낌없는; 풍부한



정답 ④

단어숙어정리:
prodigal [prɑ́digəl] a. 낭비하는, 방탕한, 풍부한
perjury [pə́ːrdʒəri] n. 위증
pernicious [pəːrníʃəs] a. 유해한

해석:
그는 1800년대에 뉴욕의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났다. 이런 상황으로 하여금 그는 삶의 대부분을 호화롭게 지낼 수 있었다.




3.
Perhaps the brightest spot in the contemporary landscape of American higher education is the resurgence of interest in engaging students in civic life beyond campus.
① comeback
② disappearance
③ motivation
④ paucity

정답) ①

난이도) 상

출제영역) 어휘 - 동의어 찾기

풀이)
resurgence는 ‘소생하는 사람, 부활[재기]자, 부흥’라는 뜻으로, comeback과 의미가 가장 비슷하다.

해석)
아마도 미국 고등 교육의 현 상황에서 가장 긍정적인 점은, 학생들을 대학 캠퍼스를 넘어선 시민[도시] 생활에 참여시키는 데에 있어서 관심을 부활시켰다는 것이다.

어휘)
contemporary a. 동시대의; 현대의
landscape n. 풍경, 경치; 전망
higher education n. 고등 교육
resurgence n. 소생하는 사람, 부활[재기]자, 부흥
civic a. 도시의, 시의; 시민의
engage vt. 약속하다; 고용하다; 종사하다
disappearance n. 소실, 소멸; 실종
motivation n. 자극; 유도; 동기 부여
paucity n. 소수; 소량; 결핍



정답 ①

단어숙어정리:
resurgence [resə́ːrdʒəns] n. 부활, 재기
engage A in B A를 B에 임하게 하다
paucity [pɔ́ːsəti] n. 소수, 소량

해석:
아마도 미국 고등교육의 현대 모습 가운데 가장 두드러진 점은 학생들이 대학을 벗어난 시민으로서의 삶에 임하도록 하게 하는 데 대한 관심의 부활이다.



4. 밑줄 친 부분 중 어법상 가장 옳지 않은 것은?
He acknowledged that ① the number of Koreans were forced ② into labor ③ under harsh conditions in some of the locations ④ during the 1940s.

정답) ①

난이도) 하

출제영역) 문법 - 주어, 동사의 수일치(a number of + 복수명사 + 복수동사)

풀이)
① the number of와 a number of를 구분하는 문제이다. 종속절의 동사가 were forced로 복수동사이므로 주어 또한 복수가 되어야 한다. the number of ~는 ‘~의 수’라는 뜻으로 주어가 the number가 되어 단수동사가 와야 하며, a number of ~는 ‘많은’이라는 뜻으로 뒤에 복수명사와 함께 쓰며, 동사 또한 복수가 된다. 따라서 the number를 a number로 고친다.

해석)
그는 1940년대 일부 지역에서 많은 한국인들이 가혹한 상황 하에 노동을 강요당했음을 인정했다.

어휘) acknowledge vt. 인정하다, 승인하다 harsh a. 거친; 혹독한, 가혹한



정답 ①

해설:
① the number of를 a number of로 해야 한다. 이어지는 복수 동사 were를 통해서 복수 취급을 하는 a number of가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② ‘force+목적어+into ~’ 구조가 수동이 된 것이다.

③ 특별한 의미는 없는 보기다.

④ during을 사용해서 특정의 기간인 ‘~동안’을 표현하였고 ‘~년대’의 표시 방법인 ‘년대’s’ 표기법도 바르게 되어 있는 것이다.

해석:
그는 많은 한국 사람들이 1940년대 일부 지역에서 혹독한 상황에서 노동을 강요당했다는 사실을 인정했다.



5. 다음 대화에서 어법상 가장 옳지 않은 것은?
Ann : Your hair ① looks nice.
Tori : I ② had it cut by the tall hairdresser in the new hair salon next to the cafeteria.
Ann : Not that place where I ③ got my head to stick in the drier?
Tori : ④ Must be, I suppose. Yes, that one.
Ann : Huh, and they still let them open.

정답) ③

난이도) 하

출제영역) 문법 - 불완전타동사 get의 목적보어

풀이)
③ 불완전타동사 get은 목적보어에 to R를 취한다. 이때 목적어와 목적보어의 관계가 능동이면 to R를, 수동이면 (to be) p.p.를 취한다. 목적어인 my head와 stick의 관계가 수동이므로 to stick을 (to be) stuck으로 고친다.

① 불완전자동사 look은 형용사를 보어로 취한다.

② 사역동사 have는 목적보어에 동사원형을 취한다. 이때 목적어와 목적보어의 관계가 능동이면 R를, 수동이면 (be) p.p.를 취한다. 여기서 it은 머리카락을 말하며, 목적어 it과 목적보어(cut)의 관계는 의미상 수동적이다. 따라서 여기서 쓰인 cut은 과거분사로 적절하다.

해석)
Ann : 머리가 멋져.
Tori : 카페 옆에 있는 새로운 미용실에서 키 큰 미용사에게 머리를 잘랐어.
Ann : 드라이기에 내 머리가 달라붙었던 그 곳은 아니겠지?
Tori : 내 생각엔 아마 거기인 것 같아. 그래. 그곳이야.
Ann : 정말, 아직도 영업을 하고 있구나.

어휘)
hairdresser n. 미용사
next to ~옆에



정답 ③

해설:
① look이 감각동사로서 다음에 형용사 보어를 취한 것은 옳다.

② 사역동사 have가 have+목적어+pp의 구조를 이룬 것이 옳은지 묻고 있다. 목적어 it과 cut의 의미 관계가 수동이므로 당연히 과거분사 cut을 사용하였다.

③ get+목적어+to v구조와 get+목적어+pp의 구조를 구분하라는 문제다. 즉 목적어 my head와 stick의 의미 관계가 수동이므로 과거분사 stuck으로 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문제다.

④ 추측을 나타내는 조동사 must의 용법을 묻는다고 볼 수 있다.

해석:
Ann: 머리가 좋아 보인다.
Tori: 카페테리아 옆에 새로 생긴 미장원에서 키가 큰 미용사한테 잘랐어.
Ann: 내 머리를 드라이기에 달라붙게 한 거기 아니야?
Tori: 그럴 거야. 내 생각에는. 그래 바로 거기야.
Ann: 흥 그러고도 여전히 장사를 하네.




※ 어법상 빈칸에 들어가기에 가장 적절한 것은? (6~7)

6.
Creativity is thinking in ways that lead to original, practical and meaningful solutions to problems or ___________ new ideas or forms of artistic expression.
① that generate
② having generated
③ to be generated
④ being generated

정답) ①

난이도) 하

출제영역) 문법 - 등위접속사의 병치 구문

풀이)
등위접속사 or에 의해 관계절(that절)이 병치를 이루는 구문이다. 따라서 빈칸에는 that generate가 들어가야 한다.

해석)
창의력은 문제에 대해 독창적이고 실용적이며, 의미 있는 해결책을 이끌어 내거나 예술적 표현에 대한 새로운 생각이나 형태를 야기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다.

어휘)
creativity n. 창조성; 독창력
original a. 최초의; 본래의; 독창적인
practical a. 실제의, 실제상의; 실용적인
meaningful a. 의미 있는
artistic a. 예술의, 미술의; 미술가의




정답 ①

해설:
or를 통해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즉 A or B의 구조에서 A, B는 구조와 역할이 동일해야 한다는 것을 아는지 묻고 있다. 빈칸에 들어갈 단어가 동사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앞에 동사 즉 lead가 있는데 바로 이와 동일한 형태를 이끌도록 해야 한다. 결국 that lead~로 되어 있으므로 that generate가 답이 된다.

해석:
창의력은 문제에 대한 창의적이며 현실적이고 의미 있는 해결 방법으로 이어지는 또는 새로운 아이디어나 새로운 형태의 예술적 표현을 일으키는 방식으로 사고하는 것이다.




7.
It was when I got support across the board politically, from Republicans as well as Democrats, ______ I knew I had done the right thing.
① who
② whom
③ whose
④ that

정답) ④

난이도) 중

출제영역) 문법 - it is ~ that 강조 구문

풀이)
전체 구조는 It was + 시간 부사절(when ~ as Democrats)과 빈칸 뒤에 있는 완전한 절로 이루어져 있다. it was와 빈칸을 제외하면 전체가 완전한 구조이므로, 이 문장은 it is ~ that 강조 구문임을 알 수 있다. 이 문장은 it was와 that 사이에 부사절(when 절)을 강조하고 있는 구조이다. 따라서 정답은 ④ that이 된다.

만약 앞에 있는 명사 democrats를 선행사로 보고, 빈칸에 관계대명사를 넣는다고 생각한다면, 관계대명사 뒤에 오게 되는 구조는 대명사가 하나 빠져있는 것이 되어야 하는데, 위 문장에서는 빈칸 뒤가 완전한 구조이므로 관계대명사 who나, whom은 부적절하다. 또한 소유격 관계대명사 whose는 뒤에 명사로 시작하는 완전한 구조가 되어야 하므로 대명사 I로 시작하는 위의 구조는 whose로 시작할 수가 없다.

cf. ‘It is ~ that 강조 구문’과 ‘it 가주어 ~ that절 진주어 구문’의 차이점
it is ~ that 강조 구문은 it is ~ that(빈칸)을 삭제하면 완전한 구조의 절이 나와야 한다.

It was in the book store that I bought a dictionary yesterday. (O)
-> 완전한 구조 -> it is ~ that 강조 구문임

It was important that you should keep rules here. (X)
 -> 불완전한 구조 -> it 가주어 ~ that절 진주어 구문임

해석)
민주주의자뿐만 아니라 공화주의자들에게서도 정치적으로 전체적으로 지지를 받을 때, 나는 내가 옳은 일을 했다는 것을 알았다.

어휘)
across the board 전체적으로, 전면적으로
politically ad. 정치적으로
Republican 공화주의자; 공화당원
as well as ~뿐만 아니라
Democrat 민주주의자; 민주당원



정답 ④

해설:
단순하게 강조구문을 묻고 있다. 즉 강조구문은 it is ~ that의 구조를 지니게 되므로 당연히 답은 that이 된다.

해석:
내가 올바른 일을 했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은 바로 정치적으로 민주당뿐만 아니라 공화당으로부터 전폭적으로 지원을 받았을 때였다.




8. 문맥상 빈칸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것은?
Usually several skunks live together; however, adult male striped skunks are ________ during the summer.
① nocturnal
② solitary
③ predatory
④ dormant

정답) ②

난이도) 중

출제영역) 어휘 - 빈칸 완성

풀이)
빈칸 앞 however가 힌트가 된다. however는 ‘그러나’라는 뜻으로, 앞, 뒤의 내용이 서로 대조를 이루어야 한다. however 앞에서는 스컹크가 함께 산다고 하였으므로, 빈칸이 있는 절에서는 혼자서 산다는 내용이 들어가야 한다. 따라서 빈칸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단어는 ②이다.

해석)
대개 몇몇의 스컹크들은 함께 산다. 그러나 성장한 수컷의 줄무늬 스컹크들은 여름 동안 홀로 지낸다.

어휘)
skunk n. 스컹크
striped a. 줄무늬의
solitary a. 고독한, 외로운, 혼자의; 무리 짓지 않는
nocturnal a. 밤의, 야간의
predatory a. 약탈하는; 욕심 많은; 포식성의
dormant a. 잠자는; 동면의; 정지한



정답 ②

해설:
빈칸 앞의 however를 통해서 답을 고르라는 문제. 빈칸 앞에서 together라고 했으므로 이와 대조되는 solitary가 정답이 된다.

nocturnal [nɑktə́ːrnl] a. 밤의, 야간의
predatory [prédətɔ̀ːri] a. 약탈하는
dormant [dɔ́ːrmənt] a. 잠자는

해석:
대개 일부 스컹크들은 함께 살지만 그러나 다 자란 수컷 줄무늬스컹크는 여름에는 혼자 지낸다.




9. 문맥상 빈칸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것은?
Language and spelling change. Crystal, one of the most prolific writers on English, has helped popularize that truth. If, as internet use suggests, people are now starting to write "rhubarb" as "rubarb" , that, he says, may one day become an acceptable _______.
① alternative
② obligation
③ risk
④ order

정답) ①

난이도) 중

출제영역) 독해 - 빈칸 완성

풀이)
빈칸 앞 문장에서 언어와 철자가 변한다는 사실이 대중화되었다는 내용이 나오고 있으므로, 빈칸이 있는 문장에서는 사람들이 'rhubarb'를 'rubarb'로 쓰기 시작하면 이 단어도 변한다는 내용이 들어가야 한다. 따라서 문맥상 빈칸에는 rhubarb의 철자가 변한 rubarb가 허용되는 대안이 될 것이라는 내용이 나와야하므로, 정답은 ①이 된다.

해석)
언어와 철자는 변한다. 영국에서 가장 글을 많이 쓴 작가들 중 한 명인 크리스탈은 그 사실을 대중화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인터넷 이용이 암시하듯이, 만약 사람들이 ‘rhubarb'를 ‘rubarb'로 적기 시작한다면, 그것은 언젠가 허용되는 대안이 될지도 모른다고 그는 말한다.

어휘)
spelling n. 철자법; 철자
prolific a. 다산의; 비옥한; 풍부한
popularize vt. 대중화하다; 보급시키다
acceptable a. 받아들일 수 있는; 허용[용인]되는
alternative n. 대안, 다른 방도
obligation n. 의무, 책임



정답 ①

해설:
rhubarb를 rubarb로 쓴다고 말하고 있으므로 대체한다고 말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A as B(A를 B로)’라고 말하고 있는 점에서 힌트를 찾는다.

단어숙어정리:
prolific [proulífik] a. 다산(多産)의, 비옥한, (작가가) 다작의
popularize [pɑ́pjələràiz] vt. 대중[통속]화하다
rhubarb [rúːbɑːrb] n. 장군풀, 말다툼

해석:
언어와 철자는 변한다. 영어에 관핸 가장 많은 글을 쓴 작가 중의 한 명인 크리스탈이 이런 사실을 널리 알리는데 일조를 했다. 인터넷 사용에서 알 수 있듯이 만일 사람들이 지금 “rhubarb”를 “rubarb”라고 쓰기 시작하면 그것은 언젠가 용인 가능한 대체물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그는 말하고 있다.




10. 다음 빈칸에 들어갈 표현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The reputation of Genghis Khan as ______________ may be worse than the reality. Much of our information comes from chroniclers of the time who often exaggerated the facts. It is possible that they were encouraged by their Mongol employers to exaggerate the tales of cruelty so that the Mongols appeared more frightening to their enemies.
① an exaggerating storyteller
② a courageous emperor
③ an influential figure
④ an utterly ruthless warrior

정답) ④

난이도) 중

출제영역) 독해 - 빈칸 완성

풀이)
빈칸 뒤 문장에서 우리가 아는 대부분의 정보들은 사실을 과장하는 기록자들로부터 나온다고 하였고, 잔인한 이야기를 과장해서 그들의 몽골 황제로부터 용기를 얻었다는 내용이 뒤에 이어지고 있으므로, 빈칸에서도 칭기즈칸이 잔인하다는 평가가 실제보다 더 악화된 것일지도 모른다는 내용이 들어가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④가 된다.

해석)
매우 무자비한 전사로서의 칭기즈칸의 명성은 실제보다 더 나쁠지도 모른다. 우리가 아는 정보의 대부분은 사실을 과장했던 그 당시의 기록자들로부터 나온다. 그들은 몽골 황제로부터 잔인한 이야기를 과장하도록 장려 받았으며, 그 결과 몽골족들은 그들의 적군에게 더 무섭게 보였다.

어휘)
reputation n. 평판; 명성, 신망
utterly ad. 아주, 전혀, 완전히
ruthless a. 무정한, 무자비한; 잔인한
warrior n. 전사, 무인; 역전의 용사
reality n. 진실; 사실; 실재
chronicler n. 연대기 편자; 기록자
exaggerate vt. 과장하다; 지나치게 강조하다; 악화시키다
tale n. 이야기, 설화
cruelty n. 잔인함, 무자비함
frightening a. 무서운, 굉장한
enemy n. 적, 원수; 적군
courageous a. 용기 있는, 용감한
emperor n. 황제, 제왕
influential a. 영향을 미치는; 세력 있는
figure n. 숫자; 모양; 인물



정답 ④

해설:
빈칸 문장만으로도 답을 알 수 있다. 즉 ‘실제보다 더 나쁘다’고 말한 것은 나쁘기는 나쁜데 그보다 나쁘다는 것이므로 보기에는 부정적인 어조의 말이 들어가게 된다. 따라서 이런 부정적인 보기는 ④이외에는 없음을 알 수 있다. 물론 지문 마지막에 frightening을 통해서도 더욱 구체적으로 알 수 있다.

단어숙어정리:
chronicler [krɑ́niklər] n. 연대기 편자, 기록자
exaggerate [igzǽdʒərèit] v. 과장하다
ruthless [rúːɵlis] a. 무정한, 무자비한
warrior [wɔ́(ː)riəːr] n. 전사(戰士)

해석:
대단히 무자비한 전사로서의 칭기즈 칸의 명성은 실제보다 더 나쁘다고 할 수 있다. 우리의 정보의 대부분은 흔히 사실을 왜곡하는 당시의 연대기 작가에게서 나온다. 아마도 그들은 자신들을 고용한 몽골 사용주에 의해서 몽골 사람들이 적들에게 더욱 무섭게 보이도록 하기 위해서 잔혹함을 과장하게 되었을 것이다.




11. 다음 빈칸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연결어를 고르면?
Our brain processes and stores different kinds of information in different ways. Think about factual knowledge. Fact memory entails learning explicit information, such as names, faces, words and dates. It is related to our conscious thoughts and our ability to manipulate symbols and language. When fact memories are committed to long-term memory, they are usually filed along with the context in which they were learned: _________, when you think of your new friend Joe, you probably picture him at the basketball game where you met him.
① In short
② For instance
③ Above all
④ In addition

정답) ②

난이도) 중

출제영역) 독해 - 연결어 찾기

풀이)
빈칸 앞 문장에서 사실 기억이 장기 기억에 기록될 때 일반적으로 상황과 함께 기록된다고 하였고, 빈칸 뒤에서 새로운 친구 조를 생각할 때 그를 만났던 농구 시합에서의 모습을 생각할 것이라는 내용이 이어지고 있으므로, 빈칸이 있는 문장은 앞 문장의 내용에 대한 예시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②가 된다.

해석)
우리의 뇌는 다른 종류의 정보를 다른 방법으로 처리하고 저장한다. 사실적인 지식에 대해 생각해보자. 사실 기억은 이름, 얼굴, 단어, 날짜와 같은 명확한 정보의 학습을 수반한다. 우리의 의식적인 생각과 상징과 언어를 다룰 수 있는 우리의 능력과 관련된다. 사실 기억이 장기 기억에 기록될 때, 그들[기억]은 일반적으로 그들이 알고 있었던 상황과 함께 기록된다. 예를 들어, 당신의 새로운 친구 조에 대해 생각할 때, 당신은 아마도 그를 만났던 농구 시합에서의 그를 생각할 것이다.

어휘)
process vt. 처리하다
factual a. 사실의, 사실에 입각한
entail vt. 수반하다, 일으키다
explicit a. 뚜렷한, 명백한; 있는 그대로의; 솔직한
conscious a. 의식[자각]하고 있는, 알고 있는
manipulate vt. 조종하다; 조작하다; 처리하다
symbol n. 상징, 표상
commit vt. (죄, 과실을) 저지르다; (기록, 기억 등에) 맡기다, 부치다; 전념하다
along with ~ ~와 함께
context n. 전후 관계; 상황, 환경
picture vt. 그리다; 상상하다; 묘사하다



정답 ②

해설:
빈칸 이하는 갑자기 you가 나와 보편적이며 일반적인 사람을 등장시켜 예를 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물론 구체적인 Joe라는 사람, 그리고 농구 경기 등을 언급하고 있는 것만 보더라도 앞 부분에 대한 예가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단어숙어정리:
factual [fǽktʃuəl] a. 사실의, 사실에 입각한
entail [entéil] vt. 일으키다, 수반하다
explicit [iksplísit] a. 뚜렷(이 말)한, 명백한
manipulate [mənípjəlèit] v. 조종하다, 다루다, 조작하다

해석:
우리의 뇌는 여러 다양한 방법으로 다양한 종류의 정보를 처리하고 저장한다. 사실적 지식에 대해 생각해보라. 사실 기억은 이름, 얼굴, 단어들 그리고 날짜와 같은 구체적인 정보를 습득하는 것을 수반한다. 그것은 우리의 의시적인 사고와 상징 그리고 언어를 조작할 수 있는 우리의 능력과 관련이 있다. 사실 기억이 장기 기억에 역점을 둘 때 이들 기억은 대개 이들 기억이 학습된 상황과 더불어 보존된다. 예를 들어 당신이 당신의 새 친구인 조를 생각할 때 당신은 아마도 당신이 그를 만난 농구 경기와 더불어 그를 그리게 될 것이다.




12. 문맥상 빈칸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것은?
As incredible as it sounds, there are some species of insects that will _______ themselves to protect their nests. When faced with an intruder, the Camponotus cylindricus ant of Borneo will grab onto the invader and squeeze itself until it explodes. The ant′s abdomen ruptures, releasing a sticky yellow substance that will be lethal for both the defender and the attacker, permanently sticking them together and preventing the attacker from reaching the nest.
① commit
② replace
③ expose
④ sacrifice

정답) ④

난이도) 중

출제영역) 독해 - 빈칸 완성

풀이)
빈칸에는 몇몇 곤충들이 자신의 둥지를 지키기 위해 취하는 행동의 특성이 들어가야 하므로, 뒤 문장에 이어지는 왕개미의 예시들을 통해 빈칸의 내용을 유추해야 한다. 마지막 문장(The ant's abdomen ruptures ~)에서 개미는 배를 터뜨려서 끈적끈적한 노란 물질을 내보내고, 이 노란 물질이 개미와 공격자를 달라붙게 만들면서 공격자가 둥지로 접근하는 것을 막는다고 하였으므로, 빈칸이 있는 문장은 몇몇 곤충들이 스스로를 희생하여 둥지를 지킨다는 내용이 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④가 된다.

해석)
믿을 수 없는 것처럼 들리겠지만, 자신의 둥지를 지키기 위해 스스로를 희생하는 몇몇 종류의 곤충들이 있다. 공격자[침입자]를 마주했을 때, 보르네오 섬의 Camponotus cylindricus 개미는 공격자에 달라붙어 그것(개미)이 터질 때까지 스스로를 찌그러뜨릴 것이다. 개미의 복부가 터지고, 방어자와 공격자 둘 다에게 치명적인 끈적거리는 노란 물질을 내 보내고, 그로 인해 영원히 그들은 함께 들러붙어 공격자가 그들의 둥지로 접근하는 것을 막는다.

어휘)
incredible a. 믿을 수 없는; 엄청난
insect n. 곤충
sacrifice vt. 희생하다, 제물로 바치다
nest n. 둥지
intruder n. 침입자, 난입자; 훼방꾼
garb vt. 움켜잡다; 붙잡다; 빼앗다
invader n. 침입자
squeeze vt. 죄다, 압착하다; 꽉 쥐다; 찌그러뜨리다
explode vt. 폭발하다; 파열하다
abdomen n. 배; 복부
rupture vt. 터뜨리다, 찢다
sticky a. 끈적끈적한, 들러붙는
substance n. 물질
lethal a. 치명적인
defender n. 방어자; 옹호자
attacker n. 공격자
permanently ad. 영원히, 영구적으로



정답 ④

해설:
빈칸 바로 다음에 squeeze itself until it explodes라고 하거나 The ant's abdomen ruptures라고 하는 것으로 볼 때 물론 lethal이라는 단어를 통해서 sacrifice가 답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문두에 빈칸이 있는 경우는 주제를 묻는다는 것을 더불어 잊지 말자.

단어숙어정리:
as+형용사+as S+V ~라 할지라도
be faced with ~에 직면하다
intruder [intrúːdər] n. 침입자
grab onto ~을 붙잡고 늘어지다
squeeze [skwiːz] v. 꽉 쥐다, 쥐어짜다
abdomen [ǽbdəmən] n. 배, 복부

해석:
믿을 수 없는 것처럼 들리지만 둥지를 보호하기 위해서 자신을 희생하는 곤충도 있다. 침입자와 마주하게 되면 보르네오의 Camponotus cylindricus 개미는 침입자에 달라붙어 자신을 짓눌러 결국 터지고 만다. 개미의 복부가 터져 방어하는 자와 침입자 모두에게 치명적인 끈끈한 노란 물질을 방출해서 이들을 영원히 서로 달라붙게 해서 공격자가 자신의 소굴로 가는 것을 막는다.




13. 문맥상 빈칸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면?
E-waste is being produced on a scale never seen before. Computers and other electronic equipment become __________  in just a few years, leaving customers with little choice but to buy newer ones to keep up. Thus, tens of millions of computers, TVs and cell phones are _________ each year.
① efficient - documented
② obsolete - discarded
③ fascinating - reused
④ identical - thrown

정답) ②

난이도) 하

출제영역) 독해 - 빈칸 완성

풀이)
첫 번째 빈칸이 있는 문장에서 소비자들이 더 새로운 것을 구매할 수밖에 없다는 내용이 있으므로, 주절에서는 컴퓨터와 다른 전자기기들이 단지 몇 년 만에 ‘구식’이 된다는 내용이 들어가야 한다. 이어지는 문장에서 결론을 이끄는 부사 thus로 시작하고 있으므로, 두 번째 빈칸에는 매년 수 천만대의 컴퓨터, TV, 휴대폰이 ‘버려진다’는 내용이 들어가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②가 된다.

해석)
전자 폐기물이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규모로 생산되고 있다. 컴퓨터와 다른 전자기기들이 단지 몇 년 만에 구식이 되고, 고객들은 뒤떨어지지 않기 위해 새로운 것들을 살 수 밖에 없도록 만든다. 따라서 매년 수 천만대의 컴퓨터, TV, 휴대폰이 버려진다.

어휘)
on a scale 규모로
obsolete a. 낡은, 구식의, 시대에 뒤진
customer n. 고객, 손님
keep up 뒤떨어지지 않도록 따라가다
discard vt. 버리다, 폐기하다
efficient a. 효과적인, 능률적인; 유효한
document vt. ~로 증명하다
fascinating a. 매력적인, 황홀케 하는
reuse vt. 다시 이용하다, 재생하다
identical a. 동일한, 같은
throw vt. 던지다



정답 ②

해설:
빈칸 바로 뒤에서 더욱 새로운 것을 살 수 밖에 없게 된다는 것은 결국 기존의 물건들이 쓸모없게 되기 때문이고 이는 결국 많은 전자제품이 버려지는 것을 의미한다.

단어숙어정리:
leave A with B A에게 B를 맡기다
keep up 따라잡다
obsolete [ɑ̀bsəlíːt] a. 쓸모없이[못쓰게] 된, 구식의
discard [diskɑ́ːrd] v. 버리다

해석:
전자 쓰레기가 전에 결코 본 적이 없는 규모로 만들어지고 있다. 컴퓨터와 다른 전자 기기가 불과 몇 년 만에 쓸모없게 되어 고객들이 뒤지지 않기 위해서 어쩔 수 없이 더욱 새로운 것을 사게 만들고 있다. 따라서 수천만 대의 컴퓨터 TV 그리고 휴대전화가 해마다 버려지고 있다.




14. 다음 빈칸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면?
In the last twenty years the amount of time Americans have spent at their jobs has risen steadily. Each year the change is small, amounting to about nine hours, or slightly more than one additional day of work. In any given year such a small increment has probably been ________. But the accumulated increase over two decades is substantial.
① dazzling
② vulnerable
③ imperceptible
④ compulsory

정답) ③

난이도) 하

출제영역) 독해 - 빈칸 완성

풀이)
빈칸 뒤 문장이 But으로 시작하면서 20년 동안 축적된 증가량이 상당하다고 하였으므로, 빈칸이 있는 문장에는 이와 반대되는 내용으로 증가량이 적다는 의미가 나와야 한다. 따라서 ‘(너무 작아서) 감지할 수 없는’이라는 뜻의 ③ imperceptible이 정답이 된다.

해석)
지난 20년 동안 미국인들이 직장에서 보낸 시간의 양은 꾸준히 증가해왔다. 매년 그 변화는 적고, 합계가 약 9시간 또는 약간 하루 이상의 추가 근무시간에 이른다. 어떤 특정 년도에 그러한 적은 증가량은 대개 감지할 수 없다. 그러나 20년 동안 축적된 증가량은 상당하다.

어휘)
steadily ad. 꾸준히, 지속적으로
amount to ~ 합계가 ~에 이르다
given a. 정해진, 특정한
increment n. 증가, 증대; 증가량
imperceptible a. (너무 작아서) 감지할 수 없는
accumulate vt. ~을 축적하다, 모으다
substantial a. 상당한; 본질적인, 중요한
dazzling a. 눈부신, 빛나는
vulnerable a. 상처받기 쉬운; 취약한
compulsory a. 의무적인, 강제의



정답 ③

해설:
빈칸 이하의 substantial과 대조되는 단어를 고르는 문제라고 볼 수 있다.

단어숙어정리:
amount to ~에 달하다
increment [ínkrəmənt] n. 증대, 증진
substantial [səbstǽnʃəl] a. 실질적인, 많은
dazzling [dǽzliŋ] a. 눈부신
vulnerable [vʌ́lnərəbəl] a. 상처를 입기 쉬운, 비난[공격] 받기 쉬운
imperceptible [ìmpərséptəbəl] a. 알아차릴 수 없을 만큼의, 미세한

해석:
지난 20년간 미국인들이 일에 소비한 시간의 양이 꾸준히 증가했다. 해마다 그 변화는 작아 약 9시간 정도가 되는데 이는 추가로 하루보다 조금 더 많은 일을 하는 정도다. 어떤 해에서든 작은 증가는 아마도 느낄 수 없는 정도였을 것이다. 그러나 20년간 누적된 증가는 상당하다.




※ 다음 빈칸에 들어갈 단어를 순서대로 고르면? (15~16)

15.
The country with the highest rate of crime in the world is Vatican City, with 1.5 crimes per resident. However, this high ratio is due to the country’s tiny population of only around 840 people. It is likely that the vast majority of the crimes, which consist mainly of pick-pocketing and shop-lifting, are _________ by outsiders. The Vatican has a special police force with 130 members responsible for criminal investigation, border control and protection of the pope. There is no prison in Vatican City, with the exception of a few detention cells to hold criminals before trial. The majority of criminals are ________ by Italian courts.
① manipulated - sealed
② dominated - overruled
③ committed - tried
④ conducted - enforced

정답) ③

난이도) 중

출제영역) 독해 - 빈칸 완성

풀이)
첫 번째 빈칸이 있는 문장에서 주어가 ‘범죄’이고, 문맥상 ‘범죄가 외부인들에 의해 저질러진다’라는 의미가 되어야 하므로 committed가 적절하다. 두 번째 빈칸은 앞 문장에서 바티칸 시국에는 감옥이 없다고 하였으므로, 범죄자들이 이탈리아 법원에서 재판을 받는다는 내용이 이어져야 한다. 따라서 두 번째 빈칸에는 tried가 적절하며, 정답은 ③이 된다.

해석)
세계에서 가장 높은 범죄율을 가진 국가는 바티칸 시국으로 국민 한 명당 1.5건의 범죄가 일어나고 있다. 하지만 이런 높은 비율은 국가의 인구가 불과 약 840명으로 매우 적기 때문이다. 주로 소매치기와 상점 절도로 구성된 범죄의 대다수는 외부인들에 의해 저질러질 가능성이 있다. 바티칸은 범죄수사, 출입국관리, 그리고 교황의 보호를 담당하는 130명의 특별한 경찰병력을 갖추고 있다. 재판 전에 범죄자들을 가두기 위한 소수의 유치장을 제외하고 바티칸 시국에는 감옥이 없다. 범죄자들의 대다수는 이탈리아 법원에서 재판받는다.

어휘)
resident n. 거주민, 주민
pick-pocket n. 소매치기 vt. 소매치기하다
shop-lift v. (가게 물건을) 슬쩍하다
commit vt. 저지르다, 범하다; 위임하다
responsible a. 책임이 있는, 담당의
investigation n. 조사, 수사
border control n. 출입국관리
pope n. 로마 교황; 절대적인 권위를 가진 사람
with the exception of ~ ~은 제외하고
detention n. 구류, 감금
trial n. 재판, 공판; 시도, 시험; 시련
try vt. 노력하다; 시험하다; 재판하다
manipulate vt. 잘 다루다; 조종하다, 조작하다
seal vt. 봉하다, 봉인하다
dominate vt. 지배하다, 복종시키다
overrule vt. 각하[기각]하다
conduct vt. 행동하다, 처신하다
enforce vt. 시행하다, 실시하다; 강요하다



정답 ③

해설:
첫 번째 빈칸은 ‘범죄를 저지르다’고 할 때의 commit가 들어가며 두 번째 빈칸은 ‘재판하다’의 try가 들어간다.

단어숙어정리:
detention [diténʃən] n. 구류, 구금
shoplifting 들치기
pickpocketing 소매치기
manipulate [mənípjəlèit] v. 조종하다, 조작하다
overrule [òuvərúːl] vt. 지배하다

해석:
세계에서 가장 범죄율이 높은 나라는 Vatican Cityd인데 일인당 1.5건의 범죄가 발생한다. 그러나 이런 높은 비율은 이 나나라가 불과 약 840명 정도의 적은 인구 때문이다. 아마도 주로 소매치기 들치기로 구성된 범죄의 대부분은 이방인들에 의해 저질러지는 것 같다. 이 Vatican은 130명으로 구성된 특수 경찰력이 범죄 조사, 국경 순찰 그리고 교황의 보호를 담당하고 있다. 이 Vatican City에는 감옥도 없고 예외적으로 재판 전에 범죄자를 수용하는 몇 개의 유치장만이 있다. 대부분의 범죄자들은 이태리 법원에서 재판을 받는다.




16.
Albert Einstein′s general theory of relativity is about to celebrate its 100th anniversary, and his revolutionary hypothesis has _________ the test of time, despite numerous expert attempts to find _________. Einstein changed the way we think about the most basic things, which are space and time. And that opened our eyes to the universe, and how the most interesting things in it work, like black holes.
① withstood - flaws
② resisted - proofs
③ wasted - examples
④ squandered - pitfalls

정답) ①

난이도) 중

출제영역) 독해 - 빈칸 완성

풀이)
첫 번째 빈칸이 있는 문장 앞 절에서 아인슈타인의 일반 상대성이론이 100주년을 맞이한다고 하였으므로, 빈칸에는 이 이론이 세월의 시험을 ‘잘 견뎌왔다’는 내용이 들어가야 한다. 따라서 첫 번째 빈칸에는 withstood가 적절하다. 또한 이어지는 전치사구에서 양보의 의미를 가진 전치사 despite로 시작하고 있으므로, 수많은 전문가들이 ‘결함’을 찾아내려는 시도에도 불구하고 일반 상대성이론이 잘 견뎌왔다는 내용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두 번째 빈칸에는 flaws가 적절하며, 정답은 ①이 된다.

해석)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의 일반 상대성이론은 이제 곧 100주년을 맞이하게 되며, 그의 혁신적인 가설은 결함을 찾아내려는 수많은 전문가들의 시도에도 불구하고 세월의 시험을 잘 견뎌왔다. 아인슈타인은 우리가 공간과 시간이라는 가장 기본적인 것들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을 바꿔놓았다. 그리고 그것은 우주에 대해, 그리고 블랙홀처럼 그 안에 있는 가장 흥미로운 것들이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대해 우리를 눈뜨게 해주었다.

어휘)
general theory of relativity n. 일반 상대성이론
be about to R 막 ~하려고 하다
celebrate vt. 기념하다, 축하하다
anniversary n. 기념일, (몇)주년(기념)제
revolutionary a. 혁신적인, 혁명의
hypothesis n. 가설; 가정, 추측
withstand vt. 잘 견디다, 버티다
flaw n. 결함, 흠
resist vt. 저항[반항]하다
proof n. 증거, 증명, 입증
squander vt. 낭비[허비]하다
pitfall n. 함정; 위험



정답 ①

해설:
먼저 아인슈타인의 일반 상대성이론에 대해 긍정적으로 언급하고 있음을 알면 답은 쉽게 찾을 수 있다. 특히 빈칸 가운데 위치한 despite를 통해서도 답을 찾을 수가 있다. 즉 despite는 서로 대조가 되는 것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자. 따라서 ‘흠집을 찾으려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테스트를 잘 견뎌냈다’고 이해할 수 있겠다.

단어숙어정리:
squander [skwɑ́ndəːr] v. (시간·돈 따위를) 낭비하다
pitfall [pítfɔ̀ːl] n. (사람·동물 등을 잡는) 함정

해석:
앨버트 아인슈타인의 일반 상대성 이론이 이제 100주년을 맞이하게 될 것이며 흠집을 찾으려는 수많은 전문가들의 시도에도 불구하고 그의 혁명적인 가설이 세련의 시련을 견녀냈다. 아인슈타인은 공간과 시간이라는 가장 근본적인 것에 대해 우리가 생각하는 방식을 바꾸었다. 그리고 그것이 우주에 눈을 뜨게 해주었고 어떻게 그 안에서 블랙홀 같은 가장 흥미로운 것들이 작동하는지에 대해서도 알게 해주었다.



17. 다음 글의 목적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Casa Heiwa is an apartment building where people can learn some important life skills and how to cope with living in a new environment. The building managers run a service that offers many programs to children and adults living in the building. For the children, there is a day-care center that operates from 7 a.m. until 6 p.m. There are also educational programs available for adults including computer processing and English conversation courses.
① to argue for a need for educational programs
② to recruit employees for an apartment building
③ to attract apartment residents toward programs
④ to recommend ways to improve the living standard

정답) ③

난이도) 하

출제영역) 독해 - 글의 목적

풀이)
이 글은 까사 헤이와에서 중요한 삶의 기술을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을 제시하고, 구체적으로 어떤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지를 설명하고 있으므로, 아파트 거주민들을 프로그램으로 끌어들이는 것이 이 글의 목적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③이 된다.

해석)
까사 헤이와는 사람들이 몇 가지 중요한 삶의 기술과 새로운 환경에서 생활하는데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배울 수 있는 아파트이다. 건물 관리자는 건물에 사는 어린이들과 성인들에게 여러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운영한다. 아이들을 위해서 오전 7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하는 탁아소가 있다. 또한 컴퓨터 처리와 영어회화과정을 포함하여 성인들이 이용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도 있다.

어휘)
cope with ~ ~에 대처하다, 극복하다
day care center n. 탁아소, 어린이집
available a. 이용 가능한, 유용한
recruit vt. 모집하다, 채용하다
attract vt. 끌어들이다, 유치하다



정답 ③

해설:
이 글은 각종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Casa Heiwa라는 아파트를 소개하고 있다. 결국 이와 같은 아파트를 소개한다는 것을 이런 프로그램을 이용하도록 아파트 사람들에게 알리고 이들을 이런 프로그램으로 유도하려고 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간단히 보기에서만 보면 ① argue와 관련해서 생각할 수 없는 지문이며 또한 ② recruit와도 무관하며 ④ 생활 수준 향상 방법도 이 글과는 무관하다고 할 수 있다.

해석:
Casa Heiwa는 사람들이 중요한 삶의 기술을 배우고 새로운 환경에서 살아가는 방법을 배우는 아파트이다. 이 건물 관리자는 이 건물의 아이들과 성인들에게 많은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운영한다. 아이들의 경우 아침 7시부터 저녁 6시까지 운영하는 탁아소가 있다. 또한 컴퓨터 프로세싱과 영어 회화 과정을 포함한 성인 등이 이용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도 있다.



18. 다음 글을 문맥에 맞게 순서대로 배열한 것은?
㉠ Rosa Parks was arrested, jailed, convicted and fined. She refused to pay. Her experience set off a 382-day boycott of Montgomery city buses.

㉡ According to the segregation laws of the day, Rosa Parks, an African American, was required to sit in the back of the bus. She was accused of encroaching on the whites-only section, and the bus driver tried to convince her to obey the law.

㉢ Instead, Rosa Parks kept both her mien and her seat. At last, the driver warned her that he would send for the police. "Go ahead and call them." Parks answered.

㉣ On December 1, 1955, Rosa Parks took a city bus home from her job at a store in downtown Montgomery, Alabama.
① ㉡ - ㉠ - ㉣ - ㉢
② ㉣ - ㉢ - ㉠ - ㉡
③ ㉡ - ㉢ - ㉣ - ㉠
④ ㉣ - ㉡ - ㉢ - ㉠

정답) ④

난이도) 중

출제영역) 독해 - 글의 순서 찾기

풀이)
이 글은 몽고메리 버스 불매운동 사건에 대해 시간상의 흐름에 맞추어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구체적인 날짜와 함께 로사 파크스가 버스를 탔다는 내용의 ㉣이 맨 앞에 오며, 그 다음으로는 로사가 백인전용 자리에 앉아 비난을 받았다는 내용의 ㉡이 이어져야 한다. ㉡에서 운전기사가 설득했음에도 불구하고, 로사가 앉아있던 자리를 지켰다는 내용의 ㉢이 그 다음에 나와야 하며, 그 결과 로사가 체포되었다는 내용의 ㉠이 마지막에 오는 것이 적절하다. 따라서 정답은 ④가 된다.

해석)
㉣ 1955년 12월 1일, 로사 파크스는 앨라배마 주(州)의 몽고메리에 위치한 가게에서 일을 마치고 집으로 가는 시내버스를 탔다. ㉡ 그 시대의 인종 차별 법에 따르면, 아프리카계 미국인인 로사 파크스는 버스 뒷자리에 앉아야 했다. 그녀는 백인전용 자리를 침범했다고 비난을 받았고, 버스 운전기사는 그녀에게 법을 준수하도록 설득시키려 애썼다. ㉢ 그러기는커녕 로사 파크스는 자신의 태도와 (앉아있는) 자리를 지켰다. 마침내 운전기사가 경찰을 부를 거라고 그녀에게 경고했다. “좋아요, 경찰 부르세요.”라고 파크스는 대답했다. ㉠ 로사 파크스는 체포되어 투옥되었으며, 유죄를 선고 받았고, 벌금형을 받았다. 로사는 벌금을 내는 것을 거부했다. 그녀의 경험은 382일간 몽고메리 시내버스 불매운동을 유발했다.

어휘)
segregation n. 분리, 격리; 인종차별(정책)
be required to R ~하도록 요구되다
be accused of ~ ~로 비난을 받다
encroach vt. 침범[침해]하다; 잠식[침략]하다
convince vt. 확신시키다, 설득시키다
mien n. 태도, 몸가짐
send for ~ ~를 부르러 보내다
jail vt. ~를 투옥하다, 구치하다
convict vt. 유죄를 선고하다
fine vt. 벌금을 과하다
set off 유발하다, 일으키다
boycott n. 불매운동, 보이콧



정답 ④

해설:
이 글은 시간대별로 이야기가 전개된 글이다. 따라서 먼저 연도가 언급되어 있는 ㉣을 먼저 두는 것이 옳겠다. 이야기의 시작을 알리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의 버스에서 일어난 일 그리고 ㉢의 Instead를 통해서 ㉡의 내용과는 대조되는 즉 ㉡에서 ‘법을 준수하라’는 것과 대조되는 내용인 ㉢이 다음으로 오게 된다. 마지막으로 체포되어 불매운동의 시발점이 되었다는 이야기의 결론이 마지막에 오게 된다.

단어숙어정리:
convict [kənvíkt] vt. ~의 유죄를 입증하다, 유죄를 선언하다
set off 촉발시키다
segregation laws 인종차별법
segregation [sègrigéiʃ-ən] n. 분리, 격리
accuse A of B A를 B의 혐의로 고발하다
encroach on ~을 침해하다
convince+목적어+to v ~에게 …하도록 설득하다

해석:
1955년 12월 1일 로사 파크스는 앨라배마 주 몽고메리 시내 한 가게에서 일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가는 버스를 탔다. 당시 인종차별 법에 따르면 흑인이었던 로사 파크스는 버스 뒤쪽에 앉아야 했다. 그녀는 백인 전용 구역을 침범한 행위로 인해 비난을 당했고 그 버스 기사는 그녀에게 법을 준수할 것을 설득하려 했다. 대신에 로사 파크스는 자신의 자세를 그리고 자신의 자신을 그대로 유지했다. 마침내 그 버스 기사는 그녀에게 그가 경찰을 부르겠다고 경고했다. “어서 전화하세요.”라고 파크스는 대답했다. 로사 파크스는 체포되어 수감되었고 기소를 당해 벌금을 부과 받았다. 그녀는 벌금 내기를 거부했다. 그녀가 겪은 일이 382일단의 몽고메리 시 버스 보이콧 운동을 촉발시켰다.



19. 다음 글의 분위기로 가장 어울리는 것은?
As Ryan Cox was waiting to pay for his coffee order at an Indiana, US fast food drive-through, he decided to try something he′d seen on a TV news show ― he paid for the coffee order of the driver in the car behind. The small gesture made the young Indianapolis entrepreneur feel great, so he shared his experience on Facebook. An old friend suggested that rather than paying for people′s coffee, Ryan put that money towards helping school students pay off their delinquent school lunch accounts. So the following week Ryan visited his nephew′s school cafeteria and asked if he could pay off some accounts, and handed over $100.
① gloomy
② serene
③ touching
④ boring

정답) ③

난이도) 하

출제영역) 독해 - 글의 분위기

풀이)
이 글은 리안 콕스가 뒤차의 커피 값을 대신 지불해주고, 나아가 학생들이 밀린 급식비를 대신 내주는 등의 선행을 베푸는 감동적인 내용이다. 따라서 정답은 ③이 된다.

해석)
리안 콕스는 미국 드라이브스루 패스트푸드점인 인디애나에서 주문한 커피 값을 지불하려고 기다리면서, 그는 TV 뉴스쇼에서 봤던 것을 하려고 결심했다. 그것은 바로 뒤차의 운전자가 주문한 커피 값을 그가 지불하는 것이다. 그 작은 행동이 젊은 인디애나폴리스의 사업가를 기분 좋게 만들었고, 그래서 그는 그의 경험을 페이스북에 공유했다. 한 오랜 친구가 사람들의 커피 값을 지불하는 것보다, 리안이 그 돈을 학생들이 연체된 학교 점심 급식비를 지불할 수 있도록 돕는데 쓸 것을 제안했다. 그래서 다음 주에 리안은 조카의 학교 식당을 방문하여 그가 몇 개의 외상(급식비)을 지불할 수 있는지를 묻고는 100달러를 건넸다.

어휘)
drive-through n. 드라이브스루 : 차를 탄 채 물건을 주문하고, 나가는 창구에서 받는 방식의 식당
entrepreneur n. 기업가
pay off ~ ~을 갚다, 지불하다
delinquent a. 연체된; 태만한, 의무 불이행의
account n. 외상; 계좌; 설명; 평가
hand over ~ ~을 건네주다, 넘겨주다[양도하다]



정답 ③

해설:
이 글은 글 마지막에서 알 수 있듯이 선행을 베푼 라이언 콕스에 관한 이야기다.

단어숙어정리:
delinquent [dilíŋkwənt] a. 직무 태만의, 비행 소년의, 체납되어 있는
hand over 건네주다

해석:
라이언 콕스는 인디애나 주의 한 미국 패스트푸드 드리이브 스루 식당에서 자신의 커피 주문한 것의 값을 치르려고 기다리고 있다가 자신이 TV 뉴스에서 본 것을 한 번 시험해보기로 했다. 즉 그가 뒤에 있는 차의 운전자의 커피 값을 낸 것이었다. 이런 작은 제스처가 그 젊은 인디애나폴리스 기업가가 기분 좋게 만들었고 그래서 그는 자신의 경험을 페이스북에 공유했다. 한 옛 친구가 사람들의 커피 값을 지불하기 보다는 라이언이 그 돈을 학교 아이들이 자신들의 연체된 학교 급식비를 내는 것을 도와주는 방향으로 하는 게 어떤지 제안했다. 그래서 다음 주 라이언은 조카의 학교 구내식당을 찾아 급식비를 낼 수 있는 지 묻고는 100달러를 건네주었다.



20. 아래 글 바로 다음에 이어질 문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면?
The moon is different from the earth in many respects. First of all, there is no known life on the moon. And in terms of size, it is much smaller than the earth. You may think both of them have the same spherical shape. But strictly speaking, they are not the same. The moon is almost a perfect sphere; its diameter differs by no more than 1% in any direction. The faster an astronomical object spins, the more it becomes bulged at the equator and flattened at the poles.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① So spinning objects undergo some changes of their shape, except for the moon and the earth.
② Since the moon rotates more slowly than the earth, it is more nearly spherical.
③ Moreover, the moon s diameter has been varied for the last hundred years.
④ In fact, the moon s spherical shape is rather unexpected, considering its density and gravity.

정답) ②

난이도) 중

출제영역) 독해 - 전후 내용 추론

풀이)
다섯 번째 문장(But strictly speaking ~)에서 달은 완벽한 구체라고 하였고, 빈칸 앞 문장에서 빠르게 회전할수록 적도 쪽으로는 불룩해지고 양극 쪽으로는 평평해진다(둥근 모양이 아니다)는 내용이 나오고 있으므로, 이 내용을 통해 달은 느리게 회전하기 때문에 완벽한 구체모양을 가지고 있음을 유추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②가 된다.

해석)
달은 많은 점에서 지구와 다르다. 우선 달에는 알려진 생명체가 없다. 그리고 크기 면에서 달은 지구보다 훨씬 더 작다. 당신은 그것들(달과 지구)이 모두 동일한 구(球) 모양이라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엄밀히 말하면, 그것들은 동일하지 않다. 달은 거의 완벽한 구(球)이다. 달의 지름은 어느 방향에서든 겨우 1% 정도 다르다. 천체가 더 빨리 회전할수록, 그것은 적도 쪽으로 더 불룩해지고 양극 쪽으로는 평평해진다. 달은 지구보다 더 느리게 회전하기 때문에 달은 더욱 구(球)에 가깝다.

어휘)
respect n. 측면, 점; 존경, 존중
first of all 우선, 무엇보다도
in terms of ~ ~면에서, ~에 관해서
spherical a. 구(球)체의, 구형의, 둥근
sphere n. 구(球)체; 천체, 행성; 범위, 영역
diameter n. 지름, 직경
no more than 단지, 겨우, ~만
astronomical a. 천문학의; 어마어마한
spin vi. 돌다, 회전하다
bulge vi. 부풀다, 불룩해지다
equator n. 적도
flatten vi. 평평해지다, 납작해지다
rotate vi. 회전하다; 순환하다
undergo vt. 경험하다, 겪다
density n. 밀도, 밀집 상태



정답 ②

해설:
빈칸 바로 앞에서 회전 속도와 구의 형태에 관해 언급하고 있다. 이와 같이 속도와 구의 형태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는 것은 ②가 된다.

단어숙어정리:
in many respects 여러 가지 관점에서
in terms of ~의 관점에서
spherical [sférik-əl] a. 구(球)의, 구면의
strictly speaking 엄격히 말해서
diameter [daiǽmitər] n. 직경, 지름
no more than 단지
in any direction 어느 방향으로든
astronomical [æ̀strənɑ́mik] a. 천문학(상)의
bulge [bʌldʒ] v. 부풀다, 불룩해지다
flatten [flǽtn] v. 평평하게 하다

해석:
달은 많은 점에서 지구와는 다르다, 먼저 달에는 우리가 알고 있는 생명체는 없다. 그리고 크기 면에서 달은 지구보다 훨씬 더 작다. 지구와 달이 모두 같은 구의 형태를 하고 있을 것으로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엄밀히 말하면 이것들은 같지가 않다. 달은 거의 완벽한 구의 형태를 하고 있고 지름은 어느 방향으로든 불과 1% 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다. 천체 물체가 빨리 돌수록 적도에서 부풀리게 되고 극에 이르면 납작해진다. 달이 지구보다 느리게 회전하기 때문에 구형에 더욱 가깝다.








문제 1 문제 2 문제 3 문제 4 문제 5
3 4 1 1 3
문제 6 문제 7 문제 8 문제 9 문제 10
1 4 2 1 4
문제 11 문제 12 문제 13 문제 14 문제 15
2 4 2 3 3
문제 16 문제 17 문제 18 문제 19 문제 20
1 3 4 3 2



문제 PDF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